나의 첫 세계사 여행 : 인도.동남아시아 - 세계 여행과 세계사 공부를 한 번에 끝내는 본격 학습 교양서! 나의 첫 세계사 여행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송진욱 그림 / 휴먼어린이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은 개인적으로 뭔가 흥미진진하고, 엄청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고, 아주 많은 여러 나라가 얼키고 설켜서 실타래처럼 엮어있으나 이게 하나의 타임라인을 타고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기록한 역사라는것, 그러면서 동시에 복잡하고 어렵고 생소한 이름들로 가득찬 내용일것이란 걱정도 같이 일어난다.

사실 대학을 졸업한 나라도, 나의 세계사 지식수준은 고등학생보다 못할 것이다.(부끄럽지만 팩트다) 학교다닐때는 세계사전도 책과 교과서를 동시에 펴가며 지도로 위치 찾고, 삽입된 사진보고, 이름 달달 외우고 했는데도 왜 돌아서서 몇 달만 지나면 뿌옇게 사라지는건지,,,

 

그러던 중 "나의 첫 세계사 여행" 책 시리즈를 알게 되었다. 전국역사선생님들이 다 같이 모여서 만들었다고 하니, 사실 처음에는 교과서처럼 딱딱한건 아닐까 편견을 가졌다.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된 조카에게 세계사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싶은 마음에 신청했고 운좋게도 받게 되었다.

이 시리즈는 유럽, 아메리카편과 중국, 일본편, 최근에 서아시아,아프리카편도 있는데 사실 이 여러가지 시리즈 중에 가장 생소한 것이 인도, 동남아시아편이었다. 하지만 책을 받아보고 표지를 넘기고 다시 한장 한장 읽어나가면서 마치 오래동안 얼굴은 알고 있던 사람을 우연한 기회에 속까지 터놓고 지내게 될 만큼 친해지게 된 느낌을 그대로 받았다.

 

발랄하고 코믹한 만화-그러면서 핵심포인트를 담고 있는-들이 이해를 더욱 돕고, 지도와 지명이 잘 그려져 있어서 텍스트로 이해한 것을 한번더 뇌에 새겨주는 느낌이었다. 인도에 대하여 7장에 걸쳐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이후 베트남에 대하여, 그리고 그 밖의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어째보면 인도 중심, 그리고 베트남 약간의 느낌도 든다. 그러나 세계사적으로 인도의 역사도 유의미한 부분이 많고, 우리와 관련이 있는 베트남을 그 다음으로 다룬 점도 이해가 된다.

 

아직은 9살 조카가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을 내용이기도 하다. 방대하고, 여러 명칭과 이름들이 나와서 어려울 수도 있으나 초등학교 고학년정도면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것 같다. 지금은 그림과 지도를 보면서 같이 읽어나가고 있다. 나중에 좀 더 크면 조카가 정독을 하고 다시 이모에게 설명해달라고 해볼 생각이다. ^^

 

- 출판사로부터 해당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