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 함께 : 신화편 세트 - 전3권 신과 함께 시리즈
주호민 지음 / 애니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남편이 스마트폰으로 꼭꼭 챙겨보던 웹툰이 주호민 작가의 [신과 함께]였다. [신과 함께]는 저승편, 이승편 신화편 이렇게 세 개의 편이 있었고, 각각의 스토리가 알차고 재미있어서 나도 같이 옆에서 보곤 했었다. 특히 지옥 편 보면서 앞으로 살면서 좋은 일 많이 하고 살아야겠다.’라는 경각심까지 덤으로 챙기곤 했다.

 

[신과 함께 신화편]은 저승편, 이승편 다음에 나온다. 가장 늦게 나온 이야기이지만 사실 신화편은 저승편과 이승편 보다 더 이전의 일들이 가득하다. 신화편에서는 저승편에 나온 캐릭터들이 왜 나왔는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 속 이야기를 알아볼 수 있다. 마치 영화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이 시리즈로는 최근에 나왔지만 내용은 그 이전의 시기를 다루는 것처럼 말이다.

 

신화편에는 여러 가지의 전설이 있는데 대별소별전, 차사전, 할락궁이전, 성주전, 녹두생이전, 강림전 등이 있다. 이 중에는 작가가 새로 만든 작품도 있고, 적당히 차용하여 쓴 작품도 있다. 지옥편, 이승편의 인물들이 신화편에서 이야기 되고, 신화편에서 기존의 인물들에게 새로운 이야기들을 덧붙여서 스토리가 있는 인물로 재탄생 시키는 과정이 놀라웠다. 그래서 아마 네이버 웹툰 중에서도 인기있는 웹툰이 아니었을까 한다.

 

또한 신화편에서 한국사회의 특징이 그대로 신화 안에 나타나 있는 것이 신기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대별소별전의 정치에 대한 대사였다. “사람들은 언제나 책임을 뒤집어 씌울 누군가가 필요한 것이 아닐까자신의 죄를 뒤집어 써줄만한 누군가가 말이지. 그러면 적어도 마음은 편해질지 모르니까 말이야.” 이렇게 신화편은 현실의 상황과 동떨어지지 않고 현실을 지적할 수 있는 힘을 가진 만화였다.  재미있고 명료하기도 하며 인간본성에 대한 작가의 생각이 드러나기도 하다.

 

그 동안 우리는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신들을 암기하는데 시간을 빼앗긴 것은 아닐까 싶다. 이렇게 재미있고 다양한 우리 나라의 고유한 신들도 많이 있는데 말이다. [신과 함께]를 통해 우리가 몰랐던 신들에 대해 알아보고 만화 안에서 작가의 메시지를 찾아내다 보면 어느새 [신과 함께]를 끝까지 끝까지 읽는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