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싱킹 Smart Thinking - 앞서가는 사람들의 두뇌습관
아트 마크먼 지음, 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요즘 스마트라는 말은 여러곳에서 사용되는 것 같다. 스마트 TV, 스마트폰 등 가전제품 뿐 아니라 스마트워크, 스마트 오피스 등의 일상생활까지사람들은 자발적이든 타의적이든 스마트함을 강요당한다. 하지만 밀려오는 정보의 홍수속에서 스마트한 생활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직장인들은 본의아니게 멀티태스킹을 강요당하고, 수시로 이메일 확인을 해야하고, 업무가 과중되는 상황에서 어느순간에는 머리가 굳어버리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아노미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런 현대인들에게 스마트 씽킹은 필수불가결하지 않을까 싶다.

스마트 씽킹은 고품격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마트한 습관을 키우고, 고품격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에 활용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책은 8부로 나뉘어있는데, 크게 보면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1장 스마트 씽킹이란 무엇인가?, 2장 스마트한 습관 만들기와 행동변화, 3장 자신의 한계를 알고 고품질 학습법을 향상시키기, 4장 일의 원리 이해하기, 5장 비교하기와 지식정용하기, 6장 효과적으로 기억하고 기억해내기,. 7장 스마트 씽킹의 실천, 8장 스마트한 문화 창조하기등으로 나뉘어 있다. 챕터가 많은 편이지만 내가보기에 이 챕터도 세가지 부분으로 나뉠 수 있는 것 같다. 1장에서는 스마트 씽킹의 이론설명이라면 2장부터 6장까지는 스마트 씽킹의 방법, 7장부터 8장은 스마트 씽킹의 실천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싱킹을 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지식을 습득하고 필요할때 꺼내쓸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것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인간이 한꺼번에 유지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3가지 정도이므로 3가지 정도로 요약해서 이야기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3의 원리이다. 또한 일의 원리를 이해하려면 인과지식이 필요한데 사람들은 설명깊이의 착각에 빠진다 자기가 모르면서도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인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새로운 경험과 과거 경험사이의 유사점을 찾아내는데 주로 비교하기를 사용하고, 관련된 지식이 없을때는 유츄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효과적으로 기억하고 기억해 내기 위해서는 지식과 맥락을 연관시키고 그것을 심상으로 만들어 내면 기억을 쉽게 가져올 수 있다.

스마트 싱킹을 실천하는 방법은 요약문을 써보고 문제들에 대해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직장내에서 스마트 싱킹을 위한 방법으로는 1. 사고에 대해 더 많이 학습하도록 동기 부여하기. 2. 스마트한 습관이 번성하는 한경 조성하기3. 아이디어에 문을 활짝열기 4. 분명하게 자주 설명하기. 5. 적당히 어려운 과제 만들기 6. 3의 원리 활용하기. 7 용어의 의미 명확히 하기. 8 유추를 돕는 라벨 개발하기 9 멀티 태스킹 막기 10.’ 가 우리를 방해하지 않게 하기 등이 있다.

요즘 같이 불확실하고 세상이 급변하는 시기에는 더더욱 한곳에 집중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다. 주변에 방해 요인들도 많고 수시로 변하는 시기에는 무엇을 해야할지 방황하기 쉽고 내가 무슨 짓을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이럴때일수록 마음을 다잡고 하나씩하나씩 일을 처리하고 자기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을 하나씩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런 과정중에서 창조성,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가 등장하는 것이다

저자직강 CD가 안에 들어있어서 책의 내용을 다시 반복하고 리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영어로 된 직강이라서 영어공부에도 도움이 되었고, 무엇보다 저자또한 매 챕터를 요약해주고 3의 법칙에 따라 중요한것 세가지 정도만 정리해 주는데 그래서 이해하기 편했다. 책 내용도 각 챕터마다 요약정리가 되어 있고 책의 마지막부분에도 마인드맵과 요약본으로 다시한번 정리해 줘서 스마트 씽킹을 한눈에 보다 입체적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천재인 사람이 창조를 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도 자신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 충분히 스마트 해질 수 있다. 내가 천재적인 머리를 가지지 않음을 탓하지 말고 내가 어떤 것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생각을 해본다면 세상을 바꾸는 혁신, 위대한 발명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내 인생을 충분히 사는 스마트 싱킹, 오늘부터 적용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