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나이 45세
우에다 오사무 지음, 김혜진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가끔 내가 10년 후에 무슨 일을 하고 있을지, 어떤 일을 하게 될지 생각을 해볼 때가 많다. 지금 처럼 계속 회사를 다니고 있을까? 아니면 결혼 후에 육아에 전념하는 가정주부가 되어 있을까? 아니면 회사를 과감히 그만두고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이 되어있을까? 항상 머리에 생각만 많은 채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 같다.

[남자 나이 45]는 일본 변호사인 저자가 45세가 인생의 터닝포인트이며, 45세에 준비해야 할 여러가지를 이야기해주고 있다. 45세면 우리나라에서도 차장급, 부장급, 이사급 정도 될 것 같다. 주로 직원을 관리하는 관리직에 있을 것 같고, 회사에서의 책임도 점차 많아지는 나이이다. 주로 여기에서 말하는 45세는 회사에 다니는 사람을 대상으로 경력관리나 이직, 앞으로의 삶을 위한 마음가짐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첫번째 장에서는 45세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45세에서 변화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2장에서는 경력관리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20대나 30대보다는 다른 경력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빠른 출세를 경계하고, 경청에 익숙해지고, 타인의 힘을 제대로 활용한다는 것은 관리자 입장에서의 45세의 모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번째 장에서는 45세에서 필요한 태도, 마음가짐을 보여준다. 돈을 보고 이직하지 말라는것, 이직의 함정에 유의하라는 것은 돈보다는 안정을 택하라는 이야기가 더 설득력이 있어보인다.

네번째 장에서는 45세에 시작하는 평생공부법이다. 45세가 되면 인생에서 여러 상황을 겪어보았기에 경험과 감으로도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머리가 생기게 된다. 여기에서는 체험형 기억술이라고 하는 저자의 특별한 공부법이 나온다. 예를 들어 어떤 기사가 있으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자신의 머리에 경험으로 남기게 되는 방법이다. 다른 나이대에 비해 요령이 늘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해도 아웃풋을 낼 수 있는 나이대가 45세가 아닐까 싶다. 마지막장에서는 45세에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나와있다. 신용과 건강은 최고의 자산이라고 생각하는 것, 평생 일할 수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 자존심을 버리는 것, 떠나야 할 때를 아는 것들은 45세가 지녀야 할 태도라고 본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앞으로 살 45년을 대비하는 것이 아닐까? 100세 시대에 45세는 절반밖에 살지 않은 사람들이기에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 자신이 45세가 되어서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100세 시대라고 한다면 지금 나는 24시중에 오전 여덟시에 있는 사람이다. 45세가 된다면 오후 12시가 안되는 시간이다.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 어떤 삶의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하는지, 지금부터 부지런히 준비해야 45세가 되어서 여유있는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경제적 주체로써,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30살인 지금부터 노력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