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을 뿌리는 자 스토리콜렉터 8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관에서 추리소설을 빌리다보면 등장인물 이름에 동그라미를 치고 이사람이 범인이라는 민폐성 글을 적어놓는 사람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추리소설이 점점 단서가 발견되면서 하나하나 사건을 풀어나가는 재미를 그려놓는 것이 묘미인데 그 묘미를 깨트리면 얼마나 사람들 힘을 빠지게 하는지 모르나보다. 물론 미리 범인을 알고 있어도 작가가 얼마나 재미있게 풀어놓느냐에 따라 더 재미있는게 추리소설이긴 하다.

[바람을 뿌리는 자]는 엘할텐에 풍력발전소를 짓는 것을 둘러싸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갈등하고 그 중에 죽는 사람도 생기면서 점차 극적으로 변하다가 하나하나 증거를 발견하면서 점차 해결을 하는 구조를 보여준다. 풍력단지가 생겨도 별로 효용성이 없을 텐데 조작된 보고서로 발전소를 세우려는 윈드프로 기업의 타이센 사장, 풍력발전소를 저지하려는 시민단체 사람들인 재니스와 리키 그리고 타이센 사장의 아들 마르코, 풍력발전소 건설 예정지역에 사는 루드비히 히르트라이터와 그의 아들 딸인 프라우케, 그레고르, 마르쿠스, 또한 기후변화와 관련된 주변인물인 기후박사 아이젠후트와 아니카, 마지막으로 살인 사건을 하나하나 파헤쳐 가려는 피아와 보덴슈타인 형사들로 크게 이해하면 등장인물 이해와 전반적인 소설을 이해하기 쉬워질 것 같다.

사건은 윈드로프 연구소에 관리인으로 근무하던 롤프 그로스만이 심장마비로 죽고 사장실 책상에 죽은 햄스터가 놓여있는 것으로 시작된다. 피아와 보덴슈타인 형사는 그 사건으로 수사를 시작하게 되고 이해관계에 놓인 사람들을 하나하나 조사하면서 수사를 하게 된다. 풍력발전소 예정 지역인 땅주인 루드비히 히르트라이터도 죽음을 당하면서 수사에 난항을 겪게 되지만 결국 추리소설의 결말인 범인은 나타나게 되어있는 것 같다. 마지막에 마르코가 리키와 재니스를 인질로 삼아 인질극을 하는 장면이 제일 인상이 남는다. 극에 절정을 이루면서 마르코의 감정이 누그러지는 이야기는 사람을 통해 느낀 분노와 증오 등의 상처도 어쩌면 사람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게 했다.

이 책은 넬레 노이하우스의 타우누스 시리즈의 다섯번째 작품이라고 한다. [백설공주의 죽음]을 등 많은 미스테리 추리소설 작품을 쓴 작가로 알고 있는데 이 작가의 다양한 작품을 읽어보는게 [바람을 뿌리는 자]를 심도 깊고 폭넓게 읽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미스테리 추리소설은 사실 자주 읽어보지 않아서 책을 이해할 수 있을지 조금 걱정도 되었지만 읽으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었고, 피아와 보덴슈타인 형사와 같이 범인을 찾아가는 흥미가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