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보 탈출 대작전 - 비만 편 어린이 건강동화 시리즈 2
조만호 지음, 김명자 그림 / 계백북스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에는 아이들이 뚱뚱하면 학교에서 왕따를 당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소아과 병원에서도 영유아 건강검진 할때 아이가 너무 살이 찌면 의사 선생님들도 아이들 엄마한테 약간의 체중조절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신다고 들었다. 예전처럼 많이 먹어서 복스럽다고 하는 게 아니라 너무 찌면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게 대부분이 아닐까 싶다. 아이들까지 다이어트 시키는 걸 보면서 현대인들은 어려서부터 음식과의 전쟁을 치르는 건 아닐까 싶다.

[뚱보탈출 대작전]은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수정이라는 아이가 등장한다. 남들보다 뚱뚱해서 아이들한테 뚱땡이라 놀림받는 수정이는 친한 친구인 민지가 예전에 뚱뚱했다가 살을 엄청 많이 뺐다는 것에 놀라게 된다. 수정이가 몸무게가 많이 나가서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되자, 엄마는 수정이를 데리고 지압원에 데리고 가신다.

지압원에 가서 수정이는 비만으로 인해 소아당뇨, 변비, 체지방 증가로 인한 성장판 닫힘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날 밤에 꿈을 꾸게 되는데, 꿈에서 지압원 원장님과 같이 여러 아이들을 보게 된다. 소아당뇨로 인슐린 주사를 맞는 현우의 이야기, 민지가 살 빼기 전에 힘들어했던 민지를 보면서 비만의 위험성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꿈에서 깬 수정이는 잡곡밥도 열심히 먹고 민지와 운동도 같이 하며 살을 뺀다는 이야기 이다.

소아 비만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어렸을때부터 살이 찌면 나중에 평생을 비만으로 살 수도 있다. 그리고 비만은 소아당뇨, 고혈압 등등 합병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기에 더더욱 조절하며 살아가야 할 것 같다. 패스트푸드를 자제하고, 운동 많이 하는 것이 건강에 좋을 것 같다. 아이들에게 비만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고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좋은 책이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