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수의 경영강의
홍성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처음에 제목을 보았을 때는 경영학의 어려운 이론들을 나열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전공자인 나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들었고, 내가 회사에서 담당하는 직무는 영업쪽이라 책과는 거리가 멀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책을 읽어가면서 나의 걱정은 조금씩 줄어들었다. 책 내용이 이론이 아닌 실무에 중점을 두고 있었고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나같은 비전공자도 읽기 쉬웠다

 

[홍성수의 경영강의]는 경영의 전반적인 사항들에 대해 쉽게 이야기 하고 있다. 질문에 대한 답의 형식으로 엮여 있어서 흥미를 끌었다. 수강생들이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 것 같아서 읽기 편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미디어리뷰나Tip of Section, 표나 그래프가 들어가 있어서 눈에 들어오기 쉽고 심도있게 이해하기 불편함이 없었다. 

 

책은 제1장 조직의 일반적인 모습, 2장 관리자가 수행하는 업무, 3장 경영자가 수행하는 의사결정, 4장 경영관리에 따른 위험과 수익률, 5장 경영학자가 남긴 아이디어 등이 있다. 1장에서 4장까지 경영학에서 필요한 개념을 이야기 하고 요즘 회사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짚어주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요즘은 공급자 중심의 시대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시대로 변화하기 때문에 점점 사회공헌이나 지속가능한 경영을 해야 한다는 이슈라던지 점점 관료제 중심의 조직이 아니라 팀제로 전환되고 더욱더 나가서 목표에 의해 조직되는 프로젝트 조직으로 변할때도 있다는 것은 점점 변화하는 경제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몸부림이 아닐까 싶기도 한다. 나처럼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은 책에서 나온 이론들은 적용시켜 이해하면 훨씬 이해가 빠른 것 같다. 

 

특히 5장 경영학자가 남긴 아이디어에서는 관리분야, 인사분야, 시장분야, 전략분야의 학자들을 간단히 소개하고 있는데 나중에 여기 있는 학자들의 글을 따로 읽는다면 경영학 강의를 심도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기가 원하는 분야의 책들을 더 읽을 수 있게 도와주는 작가의 배려가 아닌가 싶다

 

책은 나처럼 실무에 있는 사람들이 읽기에 좋은 책 이었다. 이론만 가득한 것이 아니라 실제사례로 엮여 있으니 시의 적절한 내용들이 많아서 편했다. 아니면 나중에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회사에 다니는 신입사원들이 읽어보면 회사 조직을 이해하고 전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