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푸드 - 삶의 허기를 채우는 영혼의 레시피 소울 시리즈 Soul Series 1
성석제 외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소울 푸드]는 작가들의 인생에게 기억에 남는 음식 이야기들을 엮은 푸드 에세이다. 스물 한 명의 작가들이 자신들의 푸드 에세이를 썼다. 스물 한 명 작가들 중에서는 내가 직접 작가 책을 읽어본 경우도 많았고(한창훈, 안은영님), 방송에서 워낙 유명하신 분(김어준, 김창완님)들도 많아서 더욱 나에게는 친근하게 느껴졌던 것 같다.

책에서는 크게 네 개의 카테고리로 나뉜다. 1. 그토록 뜨거웠던 순간의 청춘 한 스푼, 2, 마음의 고향, 짭쪼름한 그리움 한 방울 3. 낯선 길 위에서 건져낸 삶의 의미 한 움큼 4. 내 몸에 흐르는 달콤한 추억 한 모금 이렇게 나뉘어 지는데 이야기마다 작가들의 이야기가 맛있게 녹아 나오는 듯한 느낌이 든다. 작가들 마다 다른 독특한 문체를 읽는 재미도 있고, 음식 이야기를 통해 나도 먹고 싶어지기도 했다.

작가들이 다루는 음식들도 다양하다. 주로 김치찌개, 비빔밥, 불고기 등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주먹밥, 카레라이스, 햄버거, 빨계떡, 달밧, 라면, 커피, 와인 등 음식 종류가 많아서 읽으며 내심 놀랐다. 여행가서 먹었던 라면, 지금은 남편이 된 사람과 맛있게 먹었던 피자, 남자친구랑 먹었던 카레라이스, 비틀즈 노래를 들으며 먹었던 수제비 등 음식과 이야기가 어우러져서 감동을 전하는 것 같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내가 음식 에세이 중에서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것은 라면은 완전식품이다(김어준), 온몸을 깨우는 매콤함 빨계떡(박상), 남쪽나라에서 온 사나이(이우일)이다. 작가들의 이야기 구성 방식이 재미있어서 처음 읽고 또 읽어보았다.

음식은 단순한 음식이 아니다. 음식을 먹으며 누구와 같이 먹었는지, 그때 나의 상황이 어떠했는지에 따라 음식의 맛이 달라지고 느낌이 달라지는 것이다. 음식은 단지 허기를 때우는 것이 아니라 피곤한 나의 모습과 마음을 채우는 것이기에 소중한 것이다. 그러기에 사람들마다 더 맛있고 기억에 남는 음식이 있는 것 같다. 나도 내 영혼을 채워주는 음식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