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지적이고 싶을 때 꺼내 읽는 인문고전
유나경 지음 / 모들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득 지적이고 싶을 때 꺼내 읽는 인문고전 : lalilu


이 책은 우리를 고전의 세계로 안내한다. 고전을 누군가 이렇게 정의했다. ‘누구나 한 번쯤 그 제목을 들어보았지만 한 번 도 읽지 않은 책’이 바로 고전이라는 것이다. 고전이 우리에게 매우 흥미로운 것은 역사를 꿰뚫고 인류에게 주는 묵직한 지혜가 그 안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고전을 통해 또는 고전의 그 한 문장을 통해 인생에서 풀리지 않는 고민과 숙제가 한 방에 해결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만큼 고전에는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방이 있다. 



이 책의 제목은 매우 흥미롭낟. 문득 지적이고 싶을 때 인문 고전을 꺼내 읽게 된다면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 것인지 또는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인지 그 가능성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게 지적이고 싶어질 때가 있다. 물론 그 지적인 부분이 매우 뛰어난 실력으로 뒷받침 되었으면 좋겠지만 그러기에는 실력이 매우 부족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적으로 보여지고 싶어질 때가 있다. 그 때 인문고전은 우리에게 매우 놀라운 떡밥을 쉴 새 없이 투척한다.  



고전을 읽기 힘든 이유는 그 엄청난 분량이 우리를 압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는 뛰어난 인물들을 배출하였고 그 인물을 통해 위대한 작품들이 세상에 남겨지게 되었다. 그 모든 작품들을 세세하게 다 읽는 것이 결코 쉽지 않지만 우리는 이런 종류의 책을 통해 그 핵심 내용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삶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인문 고전의 매우 높은 문턱을 매우 낮춰준다. 무엇보다 고전을 이해하는데 있어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한 가지인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우리가 고전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바로 시대적 배경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고전을 이해할 수 있는 배경지식을 얻게 되고 그 배경적 지식 위에 고전이 왜 탄생할 수 있었는지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