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유치원 -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
최나야 외 지음 / EBS 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 유치원 : lalilu


책의 표지는 제목 위에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이라는 내용을 함께 전한다. 마치 이 책을 통해 ‘문해력’이라는 집을 세우는 것처럼 표지는 디자인 되어있다. 이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노력한 곳이 바로 ‘서울대학교 아동언어인지 연구실’이었다는 것과 그 연구실에서 진행된 공동 프로젝트였다는 정보를 전해주고 이 내용이 EBS 교육방송을 통해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고 세간에 큰 화제가 되었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이 책의 저자는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최나야 교수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의 기초문해력을 키우는 12가지 테마 93가지 문해 놀이 활동을 제공하여 영유아에서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놀면서 쉽고 재미있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이 책은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문해력이란 ‘문자와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말한다. 책을 읽지 못하는 아이들이 없을 정도로 한글은 쓰고 읽는데 크게 어렵지 않다. 실제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쓰고 읽을 수 있도록 교육을 했는데 빠른 시간 안에 쉽게 쓰고 읽을 수 있었다. 그만큼 한글은 우수한 언어다. 그러나 대한민국 사이에 큰 문제가 된 것이 바로 읽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바로 문해 능력이 없는 아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유아기에는 기초 문해력이 자란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6대 기초 문해 요소와 함께 유아기 기초 문해력이 잘 발달하지 못하게 되면 점점 지문이 어려워지고 많은 글을 읽고 소화해야 할 우리 자녀들이 그 일을 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문해력을 잘 키울 수 있도록 이 책은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하며 그 자료를 통해 어떤 능력이 향상 될 수 있는지 가르쳐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두 자녀의 문해력이 쑥쑥 자라게 되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