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 - 스스로 성장하는 아이로 키우는 음악 속 숨은 감성 찾기
김대진 지음, 국지연 엮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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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의 저자 김대진씨는 한마디로 소개하기 힘든 분입니다. 

세계 정상급의 피아니스트로 이름을 날린 분이시고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재직하고 있으면서, 수원시립교향악단의 상임지휘자를 맡고 있고 또 한국예술영재교육원의 원장으로도 일을 하고 계십니다.

소개하기도 벅찬 이 많은 일들중 한가지만 해도 힘들텐데 이 많은 일을 하면서 각 분야에서 더 나은 모습을 보이도록 만들고 계신것을 보면 정말 놀랍고 음악에 대한 열정이 엄청난 분이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김대진 교수님이 벅찰정도로 이 많은 일들을 하는 이유는 클래식 음악이 사람들의 삶속에 친숙하게 자리잡고 한국 클래식 음악이 좀 더 발전하길 바라는 바람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속에는 그런 김대진 교수의 맘이 잘 녹아 있습니다.

책에서는 음악이 아이들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며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일반 아이들과 비교해서 주의력이 부족하다거나 산만하다거나 남들을 괴롭히는 아이들 또는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서만 지내는 아이들 등에게 병원을 통한 치료가 아니라 클래식 음악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음을 얘기합니다. 저는 그 이야기가 허황되게 들리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음악을 통해 문제아들을 치료한다거나 식물이나 동물의 성장을 돕는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매체를 통해 접한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자의 얘기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습니다.

 

음악을 통한 아이들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쭉 읽다보니 근본적인 사상은 자녀 교육에 관한 다른 책들에서 본것과 일맥상통함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4학년인 딸아이는 피아노, 바이올린, 리코더(혼자 연습)를 배우고 있고, 교내 합주부에서 테너리코더를 맡고 있고, 근처 대학교 청소년 오케스트라단에서 바이올린을 하고 있습니다.

딸애가 음악에 특별난 소질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가 좋아하고 어렸을 때 음악을 배우고 단체생활을 하면 교육에 좋을 것 같아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모르지만 아이가 친구들과 유대관계도 좋고 집중력도 좋아서 학교공부도 잘하는 편이고, 책도 많이 읽습니다.

저자이신 김대진교수님이 책에서 얘기한 음악을 통한 교육의 효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에는 아이들 교육에 좋을것 같아서 이것저것 음악을 배우게 하면서도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불안한 마음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음악교육에 대한 확신과 아이에게 어떻게 음악을 가까이 하게 할지 좀더 명확히 알게 되었습니다.

 

책장을 덮으며 우리 가족이 예술의 전당에 앉아서 빈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내한공연을 즐겁게 감상하는 모습을 상상하니 웃음이 나네요.^^ (개구쟁이 7살 아들녀석도 함께...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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