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재밌어서 밤새읽는 수학 이야기 재밌밤 시리즈
사쿠라이 스스무 지음, 김정환 옮김, 계영희 감수 / 더숲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에게는 이제 4학년이 되는 딸아이와 내년에 초등학교에 들어갈 아들 이렇게 둘이 있습니다.

4학년인 딸아이는 새 학기기 시작되면 새롭게 개정된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고 엄마와 이것 저것 문제집도 풀고 하면서 아직까지는 학교 공부를 잘 따라가고 있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데가 이번에는 개정교과서를 처음으로 경험하기 때문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그러던중 이 책 <초 재밌어서 밤새읽는 수학이야기>에 대한 설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대학교 재학 시절부터 청소년들에게 수학과 물리를 즐겁고 알기 쉽게 가르치는 강사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분이라서 그분이 쓴 책도 역시나 쉽고 재밌다는 평이 많더군요.그래서 저도 오랜만에 학창시절을 떠올리며 재밌는 수학이야기도 읽고 딸아이에게도 알려주려고 읽게 되었습니다.

 

목차만 쭉 읽어봐도 이 책이 재밌는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복권과 카지노 중 어느쪽의 수익이 높을까'로 이야기가 시작되어서 '한자 속에 숨어있는 숫자', '인생에서 멋지 만남이 일어날 확률은', '분수의 나눗셈을 할 때 왜 분수를 뒤집을까', '왜 0으로 나누면 안 될까' 등 정말 상상도 못한 재밌는 주제로 가득차 있습니다.

 

수학 속에 등장하는 여러가지 어려운 개념을 일상속에서 접하는 사례를 통해 친근한 느낌으로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수학의 세계가 어렵고 먼게 아니고 신기하고 재밌으면서 바로 우리가 매일 접하는 일상 속에 같이 존재하는 세계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도 다소 있지만 4학년인 딸아이와 같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내용도 많습니다.

 

수학을 가까이 하고 싶으나 멀게만 느껴지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분명히 수학으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는 희망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