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재무제표 보는 법 - 재무제표 서적으로 아마존 초유의 베스트셀러가 된 책
토마스 R. 아이텔슨 지음, 박수현 옮김 / 이레미디어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한 기업이 어떠한지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를 보아야 하지만 그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으로 보아야 하는 것이 그 기업의 재무상태가 어떤하지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경제에 관심있어 경제서를 이것저것 찾아보다 보니 기업의 재정상태를 나타내주는 재무제표에 관심이 생겨 회계책도 보고 관련 서적도 2권 정도 읽어보았는데 너무 어려워서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한눈에 재무제표 보는 법'이라는 책의 소개글을 보니 회계를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재무제표를 볼 수 있게 씌여져 있다는 설명과 읽은 사람들의 책에 대한 호평이 가득해서 관심이 생겨 읽게 되었다.

 

읽고난 느낌은 기존 독자들의 말대로 재무제표 관련서 중 단연 최고의 책이 아닐까 싶다.
(물론 관련서를 몇권 못 읽었지만 그만큼 잘 씌여졌다는 의미이다.)

 

정말 재무제표에 관심은 있지만 관련지식이 거의 없는 나같은 사람도 이해가 가능하게 씌여져 있었다.

 

책의 구성을 잠깐 말하자면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PART 1 은 재무제표의 기본이면서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을 알려준다.
대표적인 재무제표인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에 대해 설명하고 그안의 주요 용어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준다.

 

PART 2 부터 PART 5 가지는 애플시드라는 가상의 제조회사를 통해 창업으로 발생하는 거래부터 한개 한개 단계별로 거래에 대해 설명하고 3개의 재표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고 표의 변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거래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과 그에 따른 재표제표의 변경에 대해 설명을 듣고 나니 내가 마치 애플시드의 재무담당자에게서 회사에서 하는 일을 하나하나 브리핑 받고 그에 대한 설명을 들은 듯한 느낌이다.

 

이 책을 통해 재표제표 보는 법 뿐 아니라 작성방법도 배우고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도 알 수 있어 창업을 꿈꾸는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가장 쉽고 가장 효과적인 재무제표 서적을 찾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먼저 보라고 권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