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가 보이는 신 금융상식
농협경제연구소 엮음 / 새빛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농협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책이다.
농협도 경제연구소가 있다는 것을 첨 알았다.
알고보니 2006년 10월에 설립되어 4년 정도 밖에 안되었기에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
농협경제연구소 홈페이지 ( http://www.nheri.re.kr/ )에 가면 여느 경제연구소 홈페이지들처럼 경제 관련 좋은 분석자료들이 많이 있으며 농협에서 만든 연구소이기에 농업,농촌 관련 보고서들도 추가로 볼수 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홈페이지도 방문해보기 바란다.
책을 읽다보니 내용이 조금 옛날 내용같아 책 발간정보를 보니 초판일이 2009년 5월 19일이다..T.T
용어 해설 위주의 책이기에 크게 문제 없으리라 생각되었지만 표, 그래프, 인용 기사 등이 1년전의 자료이다 보니 읽어나갈때, 이 설명은 1년전의 상황을 기준으로 한 설명이다 라고 생각하며 읽는 약간의(?) 불편은 감수해야 한다.
18개월 이내의 서적을 신간으로 취급하지만 1년이나 지난 책을 서평이벤트로 내놓은 것은 조금 이해가 안된다. (서평이벤트에 날짜 제한은 없지만...)
금년(2010년) 4월에 농협연구소에서 <맛있는 경제읽기 달콤한 금융용어, 新경제·금융상식 100> 이라는 이름으로 머니투데이 출판사를 통해 이 책의 후속 개정판 책이 나왔다.
기존 책과 출판사는 다르지만 같은 연구소에서 나온 책이고 책소개에도 이 책('경제가 보이는 신 금융상식')의 개정판이라고 되어 있다.
이 책의 내용이 맘에 드시는 분들은 새로 나온 개정판 책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책 내용에 대한 이야기외의 사설이 길었던 것 같다.
이 책은 경제관련 용어를 해설한 해설서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출간 비슷한 종류의 책들이 경제 기본 용어를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것에 반해 이 책은 금융위기에 관한 신문기사에 나오는 용어들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나 같은 만년 초짜가 보기는 약간 어려웠다.
용어 해설된 내용을 읽으면서 나중에 신문기사에서 그 용어를 만나면 다시한번 펼쳐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주 접했던 경제용어들이 아니기에 더욱 그런 것 같다.
그래도 이 책을 통해 어려워 그냥 지나쳤던 경제 용어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된것 같아 좋았다.
아직은 100% 내것으로 만들진 못했지만 책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면서 반복해서 읽다보면 조금씩 내것으로 만들 수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