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 flex - 어떤 위기에도 절대 꺾이지 않는 힘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양희승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플렉스(FLEX)'..  유연한 사고 (Flexible Thinking)를 함축한 용어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자기계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라이언 트레이시'이다.


자신이 처한 상황 상황에 맞게 생각하고 움질일 줄 아는 것이 플렉스라고 한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플렉스를 갖기 위한 요소는 Free, Lift, Earn, eXcel  총 네가지라고 한다.


- Free : 유연한 사고를 갖기 위해서는 경직된 사고를 벗어날 줄 알아야 한다.
- Lift : 숨은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한다.
- Earn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을 세워야 한다.
- eXcel : 현재의 상황에 안주하지 말고 뛰어 넘는다는 생각으로 전진해야 한다.


책 내용은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플렉스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담고 있고


2장부터 5장까지 플렉스의 4가지 요소를 각 1개의 장으로 구성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현대인은 평균 2~3개월에 한 번씩 위기 상황을 겪는다고 한다.
즉 우리들은 항상 위기 앞에 있거나 위기 상황속에 있거나 이제 막 위기를 벗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삶속에 항상 함께 하는 위기나 역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역경에 대한 태도나 접근 방법을 변화시키라고 말한다.


'우리는 지금 문제를 안고 있어' 에서 '문제' 라는 말대신

 

  -> '우리는 지금 중요한 상황에 처해 있어'라고 말하면 부정적인 의미 대신 중립적인 의미를 갖게 되고


  -> '우리는 지금 흥미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어' 라고 말하면 긍정적인 의미를 주면서 내 안의 잠재 역량을 더욱더 발현키킬 수 있게 해주며

 
-> '우리는 지금 예기치 못한 기회를 맞고 있어' 라고 말하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얘기한다.


저자는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한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용기는 목표를 향해 믿음을 가지고 첫발을 내딛는 용기이며
이때 목표는 명확하고도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해야 한다. 목표가 구체적인 실체를 갖지 못한다면 상상 속에 잠시 머물다 이내 사라져 버린다고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덕목중 하나는 '끈기'라고 하면서 여러 유명인사들의 말을 인용하여 그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 "성공을 거두기 위해 요구되는 두 가지 필요조건이 있다. 첫 번째는 시도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지속하는 것이다." (오리슨 스마든)


인생의 여정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들은 무수히 많은 역경와 실망, 그리고 장애물을 경험하게 될 것이고 피할 수는 없다.
그런데 이런 역경으로부터 뭔가를 배우지 않고서는 진화하고 성장하며 자신이 지닌 최대 잠재력에 도달할 수 없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역경이 없다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책속에서 소개된 로스 페로의 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성공을 이루려는 순간 포기를 한다. 미식축구로 말하면 1야드 라인 앞에서 게임을 포기하는 것이다. 경기 종료 단 1분을 남겨 놓고 터치다운 라인의 바로 한 걸음 앞에서 그들은 포기를 한다."

 

나도 다시한번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서 끈기를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며
그러는 동안 언제라도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하고 피할 수 없다면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나 자신을 갈고 닦으며 업그레이드 시켜야겠다.

 

트레이시 아저씨의 책을 읽으면서 나를 다시 한번 재정비하는 기회가 된것 같아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