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0 주식 대예측
심재엽 지음 / 원앤원북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한마디로 얘기하면 2010년 한국과 세계주요국가 중 이슈가 될만한 미국, 중국, 인도에 대한 경제전망 및 시장을 분석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2009년 위기에서 벗어난 세계 경제가 2010년 어떻게 흘러갈지를 한국, 미국, 중국, 인도 각 나라별로 상세히 분석해서 설명한다.
2009년이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전 세계가 공조하여 함께 경제회생에 힘을 쏟았다면 2010년은 공생의 관계를 끊고 경쟁의 시대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2009년 금융위기의 진원지인 미국은 예상보다 빨리 회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기운을 얻었고, 중국은 내수시장을 키우기 위해 힘을 키운 한해였다고 말하며 2010년은 이들 두 강대국의 패권경쟁이 심화되는 시기라고 저자는 예측한다.
다행이 한국은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것이 아니라 고래 싸움에서 다양한 수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얘기한다.
또 중국보다 10년정도 경제성장이 뒤쳐진 인도를 통해 2010년 한국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특히 2010년 1월부터 시작된 인도와의 경제동반자협정(CEPA)은 한국과 인도간의 무역효과를 배가시킬것으로 이야기한다.
투자메리트 부분에서는 2010년 이머징아시아에 대한 투자메리트가 가장 좋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한국은 가장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국가로 기대된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한국, 미국, 중국, 인도에 각 시장에 대한 분석을 각종 통계자료를 근거로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어 2010년 전세계 시장에 대한 그림이 머릿속에 그려지는 느낌이다.
물론 변수가 많고 시시각각 변하는 것이 시장경제이지만 현재 시점의 경제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면 그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 책이 그러한 경제흐름 파악에 많은 도움을 줄거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