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양원석의 초보 경제 읽기 - 초보자를 위한 최소한의 경제 지식
양원석 지음 / 한빛비즈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저자 양원석님은 바로 얼마전까지 경제 초보였다고 하는데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ㅎㅎ
이미 경제의 고수 반열에 들어계심에 확실했다..
이책에서 저자가 초보시절 경제공부하면서 느꼈던 어렵고 답답했던 부분.. '경제의 큰 그림을 읽는 법'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초보자 관점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초보자를 위해 씌여졌지만 처음 공부를 시작한 초보자가 읽기는 약간 벅찬감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최소한 경제용어 위주로 된 경제입문서(?) 정도의 책 한권 정도는 읽어본 사람이 읽으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 같다. (이건 이해도가 떨어지는 나만의 생각일 수도 있다..ㅎㅎ..)
경제의 큰 그림 추세의 핵심을 파악하는 법을 돈의 흐름을 가지고 설명하고 있다.
초보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복잡한 사항들을 '통화량의 흐름'으로 단순화하고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반면 뭔가 2% 부족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화폐의 흐름에 따른 경제 시스템을 설명하고 그 속에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발생과 개인 경제의 영향을 설명한다.
2장, 3장에서는 현재 겪고 있는 금융위기의 주범이자 세계 최대 소비국인 미국의 경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서 미국의 위기가 왜 전세계의 위기가 되었는지도 설명하고 있다.
4장은 한국의 과거 경제위기와 현재의 위기상황을 비교 설명하고 현재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도 설명해준다.
마지막 5장에서는 현재 경제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 지 저자의 명쾌한 의견이 담겨있다.
이 마지막 5장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느꼈고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나니 강의실에서 경제학 교수님에게 아주 쉽게 경제이해하기 특강을 들은 듯하다.
100% 모두 내용을 소화하지는 못했지만 경제신문을 읽을때 조금은 다른 눈으로 좀더 높은 곳에서 흐름을 읽어내는 데 많은 도움을 줄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경제서적 몇권 읽었지만 아직 경제에 대해 헤매고 계신 저같은 초보자 분들 계시면 한번 읽어보세요.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 법에 대해 감을 잡으실 수 있도록 도움을 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