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 이야기 - 최신 개정증보판
김정희 지음 / 혜다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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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루루꽃입니다~


늘 육아서에만 관심이 읽다

일어보고 싶은 책이 생겨 만나보았어요~

 

수학,,

수학이라하면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학시간이 즐거우셨나요?


저라면 No!라고 먼저 말씀드리고싶어요~


수학시간이 싫었고,

선생님과 눈이 마추칠까 걱정스러웠고,

문제풀이를 시키는 날이 정말 싫었던 기억이 있어요~


학교 졸업을 하면 수학과는 끝일꺼라 생각했지만

어느세 엄마가 되었고,

아직 아이는 거리지만 조금 더 크게 된다면

공부하라는 소리를 하게되겠지요~



엄마가 되고 나니,

다시 한번 생각하고 고민해야할 사항들이 많이 생기더라구요


아이에게는 공부하라 공부하라

강요하지 말아야지 하는게 지금의 생각이지만

실제로 상황이 닥치면 엄마사람은 또 달라질꺼라는 생각을

하기도 하구요,


수포자..

웃으면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단어이지만

저는 수포자였내요


아이는 조금 더 즐겁게 숫자를 받아들이고

엄마인 저처럼 머리를 쓰며 고민하지 않도록

재미있게 받아 들였으면 하는 마음에

장난감을 구입해주는것 보다

교구로 재미있게 즐기게 해주는걸로 포커스를 잡았어요~


그래서 다양한 교구로 아이에게 접하게 해주지만

교구 = 수학이 아니고,

다양한 교구로만 아이가 수학을 잘 할껀 아니니까요


일단 엄마부터 수학이라는 거부감을 떨쳐야

아이에게 접근도 재미있게 해 줄수 있을 것 같아

조심스레 용기를 내보려해요~

 

저자 역시 수포자였고,

수학공포증이 있었지만, 나중에 수학의 재미를 느끼고,

수학의 재미를 느끼고 수학을 취미로 삼게되었다고한다

 

 

수학이 취미?

어떻게 취미가 될 수 있을까?

나도 어떻게 하면 수학이 재미있다는 생각을 하게될까하는

생각이 들어 더욱 궁금증이 커져가는 책이되었다.

 

 

수학은 어디에서부터 나왔을까?

언제부터 0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고,

지금과 같은 숫자의 모양이 나왔는지

물론 초기의 숫자는 현재 사용하는 모양이아니였다.


수학이르하면 단순히 숫자를 다루는 학문이라 생각해

듣기만해도 머리가 지끈거리고 거부감이 드는 사람이 있을꺼라 생각한다.

나 역시 그러니까..


수를 잘 다루면, 암산을 잘 하면 수학을 잘 하는것일까?

역사속의 수학천재들도 암산을 잘하는 사람은 아니였다고한다.


암산을 잘하는것은 기계적인 기능이지,

수학적 깊이와는 무관하다고 한다

암산을 잘하는 사람은 똑똑해보일뿐~

진실로 수학적으로 보기 어렵다고한다.


수학은 다분히 철학적이고,

수학 속엔 문화와 예술, 역사와 인생이 숨어있단다.

 

 

수학은 수학적 공식만 달달 외운다고

수학을 잘 하는 사람이 될 수 없다.


요즘같이 디지털 세상을 이끌어나가는 중요한 코드이기는 하지만,

수학을 익히는것은 아날로드가 아니면 어렵다고한다.

수학은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

악기와 같이 손으로 몸으로 익히며 기계를 대신할 수 없는 영역이기도하다,

그래서 아마 나도 아직까지도 익숙하지 않아서

수학이라는 영역이 어렵다는 거부감이 드는게 아닐까싶다

 

 

 

수학문제를 많이 풀고, 많이 접해보면

수학의 문제를 푸는 실력은 늘 수 있다.

그렇지만 수학이 마냥 즐겁지많은 않을 것이다

나 역시도 수학은 의무적으로 문제만 풀어왔고

즐거움을 느끼지 못했으니 말이다.


이번에 읽게 된 "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 이야기"처럼

수학을 재미있게 풀어둔 책은 많다

책은 가장 쉽고 그리고 간단하게

즐거움과 기쁨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만큼

나만 생각하는 거부감이 다른 사람이 즐거움으로 풀어두었다면

공감하며 함께 즐거워할 수 있을꺼라 생각한다


 

 

 

수학을 싫어하거나 어려워하는 모든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아,

잠시 학창 시절로 돌아간것 같은 느낌이다.

다만

그때와 다른점이 있다면,

혹시 나에게 뭘 시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은 없다는것,


많이 친해지지는 않았지만,

다시 돌아보며 수학도 재미있을 수 있겟다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요즘 어릴적 그렇게 하기 싫었던 학습지를

어른들이 많이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게 어느 분야이든,

혹시 학창시절 두려웠던 부분을

다시 접해보면서 생각하고,

 학습지를 통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강제성... 두려움..

아이가 커가면서 강요를 한다거나

무조건적으로 해야한다는 인식만 심어준다면

내 아이 역시 수학에 두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처럼,

잘 하지는 못해도 첫 시작은 두려웠어도,

스스로 수학이 즐겁다는것을 느껴

재미로 받아들이며 즐겁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수학

두려워만 해야할 것이 아니라,

즐길수있다는것

이 책을 통해 재미있게 느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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