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결과 정의 - 대법원의 논쟁으로 한국사회를 보다 김영란 판결 시리즈
김영란 지음 / 창비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김영란 저자의 두번째 책이 나왔습니다! 저는 처음 읽어보는데요
2️⃣과연 적절한 판결이 가능할지 의문이 듭니다. 이때까지 학교에서 배운 판례는 제가 초심자이기때문에 그렇겠지만 아주 잘 짜여지고 논란의 여지가 별로 없다고 생각되었는데, 적어도 이 책에 실린 판례들은 그렇지는 않은거같아요. 법은 사회의 가치를 반영한다는 명제가 떠오르네요. 사회가 변하는 이상, 그리고 여러 가치가 공존하는 이상 불가피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3️⃣여성이 쓴 책이어서인지, 유행을 반영한 것인지 젠더 문제의 비중이 꽤 있습니다. 제가 사진찍은 부분역시 앞의 맥락과 비슷한데요, 개별사건에서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거짓인지 판단할 때 어떤 가치가 개입되었는지 판단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