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한 컵이 우리 집에 오기까지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율리아 뒤르 지음, 윤혜정 옮김 / 우리학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목부터 독특했다. 마트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우유. 그러나 이 우유가 내 뱃속으로 들어가기까지 어떠한,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쳤는지 생각해본적이 잘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은 우유, 빵, 생선, 고기, 과일, 토마토, 게란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먹는 음식들이 어디서 오는지 아주 체계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각각의 공장들 그림이 정말 구체적으로 그려져있었다. 그리고 그 공장들 안에 어떠한 기계들이 있으며, 어떤 사람들이 있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지 하나하나 순서대로 제시가 되어있다.

사실 성인인 내가 읽기에도 조금 어려움이 있는 책인 것 같았다. 왜냐하면 각각의 공장에서 이루어지는 활동과 그 명칭들이 생활하면서는 잘 들어보지 못한, 그러한 생소함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들이 집중해서 읽고 이해하기에는 더욱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했다. 하지만 내용 자체가 어려운 내용이라 이만큼이라도 쉽게 표현해서 풀어쓴 것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유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착유기가 많이 사용된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빵을 나선형 냉각기에서 식힌다는 것도 알게되었고, 빵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금속 탐지기로 검사하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 생선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을 컴퓨터로 하는지도 알게되었다. 내가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고기농장이었다. 우리가 정말 많이 먹는 돼지고기 말이다. 돼지가 도축이되고, 특히 털을 제거하는 것을 탕박이라고 한다는 것도 처음 들어보는 사실이라 매우 신기했던 것 같다. 한편으로는 돼지가 너무 안타까웠다. 우리는 돼지를 맛있다고 많이 먹지만, 돼지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하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웠다. 또한 암탉이 생후 13개월만 되면 알을 적게 낳는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나니 우리 주변에서 먹는 음식들의 가치와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게 된 것 같다. 음식이 만들어지고 생산되고 우리의 식탁에 오기까지 수많은 사람들을 거치고, 수많은 일들과 과정을 거친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음식의 과정들을 잘 배워보았으면 한다.

 

#참쌤스쿨서평 #참쌤스쿨 #우유한컵이우리집에오기까지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