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은 틀리지 않았다 - 비교하지 않는 삶을 위한 노자·장자 철학 수업
제갈건 지음 / 마이디어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지원 #서평단

제갈건 작가의 《당신의 인생은 틀리지 않았다》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삶의 철학을 중시하는 도가 사상의 대표 사상가 노자와 장자에 대해 말한다. 노장사상(노자, 장자)은 인위적인 행위보다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을 강조한다.

​하루하루 세상의 눈치를 보느라 아등바등, 끙끙거리며 온갖 에너지 쏟고 있는 저에게 일침을 던지는 메시지들이 많았다.

장자의 세계관은 역려과객(逆旅過客). '세상은 여관이고 인생은 그곳에 잠시 머무는 나그네'라는 뜻이다. 떠도는 나그네의 특징은 여유롭고, 미련과 집착이 없다. 또 바라는 게 없으며 자유롭다. 그러기에 나그네의 삶은 매일이 소풍이다. 장자는 매일 소풍처럼 사는 삶=소요유(逍遥遊)로 일컫는다. 소요유란 '슬슬 거닐며 노닐다'는 뜻이다.

쉬엄쉬엄 살고 싶은 건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꿈이 아닐까 싶다. 평범한 소시민으로서 쉬엄쉬엄 살고 싶어도 뒤돌아서면 생각나는 일거리들에 매일을 전전긍긍 살아 삶이 팍팍하고 무거울 뿐. 노장사상에서 말한 삶과 다르다.


​책을 덮으니 '괜찮아, 마음 있는 그대로 표현해도, 그러니 척하지 말고 살아라'라는 노자와 장자, 그들의 말이 귓가에 맴도는 듯하다.
우리의 인생에서 불필요한 기준들을 덜어내 남과 비교하지 않는. 그리하여 조금이라도 더 편안하고 가벼워지는 삶을 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