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가 직장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 줄이야
한정엽.권영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뼛속까지 문과인인 나는 항상 회계에 대해서 공부해야지, 공부해야지 하면서도 쉽게 회계책을 읽지 못했는데 이번에 좋은 기회로 서평기회가 생겼다. 이에 읽어보게된 회계가 직장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줄이야 라는 제목의 책이다. 제목에서부터 읽고 싶다는 생각이 뿜뿜 들게 할만큼 나의 첫 회계책으로 겟겟! 막연히 회계라고 하면 나에게 있어서는 너무 어려운 분야이고 시작하기가 두려운 분야인데 이책을 통해서 회계가 무엇인지 느낌이라도 알고 싶었기에 책읽기를 시작해보았다.
처음 회계를 공부하는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춰 실무에 딱 필요한 만큼의 회계지식만 담겨져 있었다.
부담스럽지않은 양이라서 마음에 들었다. 
공감 100%%%%%%% 뼛속까지 문과,지독한 숫자알르게기를 가진 직장인이 공동저자라고 하니 더 신뢰감이 뿜뿜! 나 또한 '일단 한 번 읽어보고'의 정신으로 책을 읽어보았다. 
나의 첫 회계책이라고는 했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완독한 첫 회계책이라는 말이 더 사실에 가깝겠다.
​회계를 공부하고 싶어서 회계책을 뒤적뒤적 한적이 많지만 완독한적은 없었다.
회계를 공부하려다 몇번이나실패했던 저자처럼 말이다.
​숫자바보도 할 수 있다는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프롤로그!
목차를 살펴보면 직장인에게 회계가 필요한 순간, 직장인 회계부터 배웁시다, 회계지식 이렇게 써먹습니다, 회계가 실무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줄이야까지 4챕터로 나눠져있다.
우리가 회계를 배워야 하는 이유, 간단하지만 회사에서 우리가 하고 있는 일들은 너무나 다양하고 숫자와 연결되지 않는 부분들도 너무나 많지만 이 모든 업무를 숫자로 만드는 일이 바로 회계이다. ​이 과정을 거쳐 나오는 최종적인 결과들을 모아 만든것이 재무제표이기에 제무제표를 구성하는 숫자들의 의미를 이해하는것이 우리가 회계를 배우는 목적이 되겠다.
숫자를 기초로 한 정확성이 높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고 이 숫자는 회사로 부터 더 큰 신뢰를 얻을 수 있기에 회계공부를 통해 조직내에서 나만의 경쟁력을 확보해보자!


파트 2, 직장에서 살아남는법
숫자로 소통하고 숫자로 구성된 회사라는 조직안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숫자가 가진 함의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는것이 중요하다!그렇기에 내가 회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이자 경영진이 원하는 업무 방향이기도 하다는것, 회계를 공부해야할이유는 차고도 넘친다.
회계가 직장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줄이야]의 책에는 회계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려주고 있다. 완벽하게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그냥 실무적으로 이런 용어가 있구나라는 마음으로 읽어보면 좋은 챕터이다. 
회계의 종류도 설명하고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재무회계, 세무회계, 관리회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회계의 원칙과 기준에 회사에서 자신이 맡은 몫을 해내고 그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희망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회계를 이해하면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해서 이야기 할 수 있고 숫자를 통해 논리를 도출해내기 때문에 숫자라는 팩트, 즉 공신력을 부여할 수 있다.
 [회계가 직장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줄이야] 책읽기를 통해 회계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가 더욱 명확해졌다.
​회계를 통해 숫자를 분석하고 재무제표의 주요한 데이터가 주는 함의를 찾고 숫자를 통해 내가 속한 사업군을 포함해 회사 전체의 운영과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눈을 키워나만의 경쟁력을 획득하고 싶다. 회계를 공부해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다.
이책을 통해 쌓은 회계 지식을 바탕으로 회계에 대한 이해를 시작하고 관심으로 더욱 회계공부를 해보고자 한다.
​나의업무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 공부해야 할 회계, [회계가 직장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줄이야] 책을 통해서 좀더 쉽게 회계의 기초를 이해할 수있었다. 회계의 기초를 공부하고 싶다면,회계책을 한번도 완독하지 못한 뼛속까지 문과인이라면 기초회계공부책으로 괜찮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