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금융 수업 - 경제기자가 알려주는 금융 팁 45
염지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첫 금융 수업> 이란 책은 염지현이라는 작가분의 책입니다.


주로 금융정책 및 금융시장 흐름, 재테크에 대한 기사를 쓰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 나의 첫 금융 수업 >이라는 제목만 보았을 때는 단순히 은행이자나 돈에 대한 정보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책과 다른 점이 있다면 집을 사고 팔 때, 연말정산 팁, 전세관련 정보, 상속에 대한 정보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아주 다양한 내용들을 담은 책이었습니다.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그런 부분들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책의 첫 부분부터 "부모에게 돈을 빌렸다면 '연 4.6% 이자'를 납부해야"라는 주제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가족간 돈 거래 시에는 차용증을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며 부모가 자녀의 용돈이나 세뱃돈을 모아서 주식 등에 투자한 뒤 넘겨주면 증여로 판단되니 유의하라는 꿀팁들이 담겨져있었습니다.

다른 부분에서는 "피트니스센터 이용권 결제 시 먹튀에 대비해 영수증을 챙기자"라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피트니스 센터 등 결제 금액이 많고 3개월 이상 이용권을 구매할 때는 '할부 항변권'을 쓸 수 있도록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전체 결제금액이 20만원 이상, 3개월 할부여야한다고 하네요.

물론 더러는 알고 있는 정보들도 있었지만 우리가 실생활에서 알면 좋은 정보들도 많이 있었네요^^

예를들면 "택시에 두고 온 물건들을 신용카드로 찾는 방법", "형제가 집을 '반반'씩 사이좋게 상속받으면 세금폭탄", "실수로 모르는 사람에게 이체했다면?" 등 실제로 일어날 법한 일들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많이 유용했습니다.

또한 이런 내용들을 어렵지 않게 글로 풀어주어 술술 읽히고 이해하기도 쉬웠기에 쉽게 배울 수 있었네요.

아마도 실제도 어떤 일이 발생하거나 누군가 물어본다면 이 책을 다시 한 번 펼쳐볼거라 생각되었네요^^

<나의 첫 금융 수업>이란 책은 누구나 한 번쯤 읽어본다면 도움이 될 책으로 보여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