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짧게 일하고 길게 번다 - 3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자산가의 27가지 돈 버는 시스템
레이철 리처즈 지음, 최지희 옮김 / 토네이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급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근로소득 불안정이라는 상황과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 여러 곳에 관심을 쏟을 시간적 여유로 인해 사람들 사이에서 재테크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2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그 열기가 식지 않는 느낌이다. 재테크에 관심이 없었던 나조차도 그 분위기에 탑승해 재테크 방법을 알아가려 노력 중이다. 그래서 이번에 카페 서평단이벤트로 신청한 책 역시 재테크 책으로, 그 제목은 <나는 짧게 일하고 길게 번다>이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이에게는 참 매력적인 제목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을 쓴 작가 레이철 리처즈는 3년만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자산가로 일하지 않고도 돈을 불릴 수 있는 수동적 소득에 눈을 떠 27세에 조기 은퇴하고 부동산 투자로 첫 현금흐름을 만들어 낸 후 3년만에 일하지 않아도 월 천만원 이상이 들어오는 소득시스템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그녀가 해보았던 패시브 인컴 시스템과 그녀가 만났던 자산가들의 패시브 인컴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목차◆

Part 1. 짧게 일하고 길게 버는 삶

우리가 착각하는 7가지

평생 열심히 일하면 행복해질까?

시간과 돈의 연결고리를 끊는 법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라

Part 2. 작은 강점이 곧 돈이 된다

당신의 로열티를 챙겨라

내 경험이 책이 되고 돈이 된다

수익을 극대화하는 출판 시스템

음악 저작권으로 수익 내기

이미지 한장으로 돈 버는 방법들

나의 강점이 빛나는 온라인 강의

아이디어를 프랜차이징하라

모든 것은 마케팅이 결정한다

Part 3. 돈이 돈을 버는 세계로

돈을 굴리는 법

돈을 불리는 법

Part 4. 나 대신 일해주는 기계들

자동으로 돈 버는 기계를 활용하라

무인점포 사업을 할 때 체크포인트

Part 5. 온라인 플랫폼 활용하기

SNS를 일하게 하는 법

위탁판매 시장에서 살아남기

Part 6. 부의 자동화를 완성하다

부동산 부자들의 사고방식

초보자가 투자 자금을 만드는 방법

투자를 결정짓는 세가지 지표

마법의 현금 흐름표

Part 7. 드디어 경제적 자유가 시작된다.

경제적 자유로 가는 지도

미니 파이프라인 고르기

삶을 바꾸는 생각들


패시브 인컴이라는 용어가 생소해보이지만 이미 우리는 오래전부터 패시브 인컴 시스템을 알고 있다. 주식으로 인한 소득이나 임대소득 등이 바로 패시브 인컴의 한 종류다. 이 책의 저자가 가장 좋아하는 소득이 바로 임대소득이라고 한다. 한국에서도 임대소득을 올리는 것이 모든 소득의 최종목표로 여겨질 정도로 임대소득은 많은 이들이 추구하는 패시브인컴 소득이다.

책을 써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 음악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것, 사진을 스탁사이트에 올려 수익을 창출하는 것, 소프트웨어나 앱개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 등을 소개하고, 또 코인 빨래방 같이 기계를 활용하는 시스템도 소개한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인터넷 좀 살펴봤다 하는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일 수 있지만 그래도 이 책에서는 영어권에서 통하는 관련 사이트들을 소개하고, 도전하기 전에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확장성, 장단점 등)를 짚어주고 있어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좋은 조언이 된다. 그리고 임대소득과 돈을 마련하는 방법(대출 등)에 대해 조금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아쉬운 것은 임대소득을 창출하는 방법, 대출을 받는 방법들은 미국 실정에 맞는 방법들로 한국시장과는 맞지 않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는 점이다. 한국에서는 그런 대출이 안되거든요...ㅠ-ㅠ 그래도 임대소득을 만들어 가는 과정과 필요한 지출 등을 계산하여 제시하고 있으니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

근데 우리가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내가 그동안 많은 패시브 인컴에 대해 조사해 봤을 때 느낀 점. 한 가지도 실제로 해본 적은 없음) 패시브 인컴, 즉 일하지 않고 얻는 불로소득이라는 지칭을 쓰고 있어 노동이 하나도 들어갈 것 같지 않지만 실제로는 이 소득을 이루기까지는 초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임대소득을 올리기 위해서는 좋은 집이나 상가를 찾아야 하고, 좋은 세입자를 찾아야 하며, 중간 중간 수리 등으로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만 괜찮은 소득을 올릴 수가 있다. 또 책으로 인세를 벌기 위해서는 책을 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앱개발은 그냥 뚝딱 만들어지는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불로소득이라 불리지만 그냥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패시브인컴으로 가장 접근성이 좋고 관리가 편한 주식도 공부없이 투자하면 망한다(현재 내 미국 주식 수익률 -70%...)

이 책은 패시브 인컴에 대해 많이 조사해본 이들에겐 이미 많이 알려진 패시브 인컴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지만 패시브 인컴에 대해 처음 조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일 것이다. 나름 패시브 인컴에 대해 많이 찾아봐서 정보는 많이 알지만 한번도 도전해보지 않은 나에겐 동기부여가 되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도 무엇보다도 실천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실천하지 않으면 정보를 아무리 많이 모아도 소득을 만들 수 없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급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패시브인컴 #수동소득 #경제적자유 #자동화수익 #재테크서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