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님이 되었어요 - 효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사란 지음, 김미은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형님이 되었어요
유대인이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비결. 하브루타
하브루타교육법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유대인들의 특별한 교육법. 사실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공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는 지금 우리 아이에게도 하브루타 교육을 하고 싶더라고요. 그리고 최근 개편된 초등학교 교과서를 보니 예전 제가 배울때와는 달리 다 이야기해보자. 토론해보자.. 라는 부분이 많아서 생각보다 놀랐어요.



하브루타 교육은 말로 생각을 주고 받는 방식이라 학습 효율성이 매우 높다고 이미 과학적으로 검증되었다고 해요. 창의성에 인성, 메타인지도 키워주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함에 있어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생각하기에 안정애착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이렇게 좋다고 늘 소개되는 하브루타 교육법. 어떻게 집에서 해야되는지 늘 고민이었는데 하브루타 생각동화를 접하면서 고민이 많이 해결되었어요. 일단 아이와 책을 읽고 어떤 질문을 해야하지. 질문에 대해 아이가 대답하면 난 또 뭘 질문하지? 어떤 질문이 좋은 질문이지? 이런 고민을 했었는데, 이책에서는 생각달팽이와 함께 질문카드가 나와요. 



생각달팽이는 메인 도서 안에 책을 읽을때 질문과 관련된 페이지에서 나오는데, 아이가 생각달팽이를 찾으면서 보니 집중력도 길러지고, 그 질문카드를 보며 그 페이지에 관해 다시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3장의 생각카드는 사고를 환기시키고 뇌활동을 촉진하는데 하브루타 질문을 통해 책속에 갇혀 있던 시야를 책 밖으로 넓혀 주기 때문이에요. 또 질문카드로 질문 연습을 할수가 있는데, 아이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보는 질문카드로 아이가 스스로 질문을 만드는 연습을 할수 있는 점이 좋았던거 같아요. 





 국내 유일의 공인된 하브루타 생각동화. 아이와 함께 하브루타 교육법에 대해서 배울수 있는 좋은 동화였던거 같네요. 이번에 읽게 된 형님이 되었어요도 자라나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재밌게 풀어쓴 내용이었어요. 공감가는 이야기여서인지 아이도 재밌게 읽고 저 또한 아이랑 즐거운 대화시간을 가질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