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을 찾습니다! - 정직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사란 지음, 조성희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 생각동화

한동안 하브루타 교육법에 꽂혀 관련도서를 많이 읽어본적이 있어요. 유대인이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비결로 하브루타 대화법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아이와 따라해보고 싶었거든요. 하브루타란 특별한 교육법이라 하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아요. 아이랑 함께 질문하고 대화하면서 토론하는 거에요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에는 사실 크게 맞지는 않은거 같지만, 요새는 교육 개혁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 공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늘 독후활동에 대해 고민을 했는데, 특별히 뭘 만들거나 하는거에 부담을 갖지 않고 아이와 책에 대한 내용을 말로 생각을 주고 받는거에요. 이런 활동만으로도 아이의 뇌를 더욱 똑똑하게 만들어주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를수 있다고 하네요. 다만, 처음 하브루타를 시작 하는 부모들은 어떻게 대화를 이어나갈지 어떤게 토론인지에 대해 어려움을 가질수가 있어요


 

제가 소개할 책은 네생각은 어때? 시리즈로 국내유일의 공인된 하브루타 생각동화에요. 우리나라 하브루타의 최고권위자 전성수 교수가 기획하고 감수한 생각동화로 인성교육진흥법의 8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고 국내 순수 창작물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이 공감하는 부분이 훨씬 많아요.


 

하브루타 생각동화를 몇번 보았지만, 표현도 맛깔스럽고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도 나와서 리듬감있게 책을 읽어줄수 있는 점도 좋은거 같네요. 무엇보다 책 중간 중간 표시된 생각 달팽이를 통해 책을 다 읽은 후에는 생각카드 3장과 질문카드 1장으로 아이와 질문과 대답을 하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어요. 도서 안에 생각달팽이를 찾으며 읽게 되니 아이가 책 구석 구석을 살펴보면서 집중력과 관찰력도 기르게 되네요. 생각카드를 보면 책속의 장면과 연관된 질문들이 나와요. 아이의 대답을 들어볼수 있고, 부모도 생각하면서 아이랑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고, 질문카드는 아이가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보게 하는 카드로 질문에 대답하는것만이 아닌 질문연습을 할수 있는 기회를 주네요.

집이 너무 더워요. 랄랄라 기분좋은 날의 책도 보았는데, 이번 핸드폰을 찾습니다는 핸드폰 게임에 관한 내용이라 아이가 더 재밌게 본듯해요. 요새는 어린애들도 핸드폰 게임과 영상에 노출되어있기에 공감대를 좀 더 가질수 있었던 거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