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하나는 얼마나 클까요? - 측정 0학년 수학
롤프 마일러 지음, 최인숙 옮김 / 이음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 하나는 얼마나 클까요
옛날에 자가 없을때는 어떻게 길이를 쟀냐고 아이가 물은적이 있어요. 글쎄 손바닥 길이로 쟀을까? 나중에 책으로 찾아보자 뭐 이렇게 얘길하고 넘어간적이 있었는데, 오늘 소개할 책에서는 발크기로 길이를 재고 있었네요!
발 하나는 얼마나 클까요? 책의 내용을 소개하자면, 한 왕이 왕비의 생일을 맞아 침대를 선물로 주려고 해요. 모든것을 다 갖고 있는 왕비에게 침대는 없었거든요
왕은 목수에게 침대를 만들라고 이야기를 했고, 목수는 침대가 얼마나 커야하는지를 물었죠. 이 나라에는 길이를 잴수 있는 측정도구가 없었기에 왕은 고민하다가 왕비를 바닥에 눕혀놓고 자신의 발크기로 너비와 길이를 재요. 왕은 너비는 발 3개, 길이는 발 6개의 크기의 침대가 필요하다고 목수에게 말하죠. 




목수가 만들어온 침대는 왕비에게 터무니 없이 작았어요. 분명 발 3개에 길이는 발 6개의 크기였는데 말이죠...
목수는 침대를 잘못만든 죄로 감옥에 들어가게 되었고, 슬퍼하던 목수는 왜 침대가 왕비님에게 작았는지를 고민해 보기 시작했어요 자신의 신발을 보다가 깨달은 목수. 



"내가 임금님의 발 크기를 안다면 왕비님에게 딱 맞는 침대를 만들 수 있을거야"
목수는 감옥에 있으면서 조각가를 통해 왕의 발과 똑같이 생긴 돌 조각상을 받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그 목수는 왕의 발과 똑같이 생긴 돌 조각상으로 다시 너비 3개, 길이 6개만한 길이를 재서 침대를 다시 만들죠
이번에 만들어진 침대는 왕비에게 딱 맞았을까요?



빵학년 수학이라고 써있는 이 수학동화는 학교에 들어가기전 아이들에 맞춘 수학동화에요
빵학년 수학 그림책 시리즈는 세계 여러나라에서 번역되어 인기를 끈 동화들을 모은건데요 이 책은 미국에서 출판된 이후 전 세계에서 50여년간 사랑받은 수학 그림책이라고 해요.
외우는 수학이 아닌 아이들이 보고 읽고 놀고 생각할수 있는 수학들을 담았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수학동화의 거부감과 편견을 버리고 아이들이 측정 개념을 창의적으로 익힐수 있고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거 같아요
창의성 교육법 '레지오 에밀리아'가 선정한 단 하나의 수학 동화. 측정 단위에 관한 그림책 발하나는 얼마나 클까요
수학교육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고민인 학부모에게 훌륭한 수학 길잡이가 되어 줄듯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