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 인사이트
김준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및 경제관련도서는 트렌드를 반영하기에 신간이 나올때마다 찾아 읽는 편이다.

물론 부동산에 관심을 가진건 얼마 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특히 규제정책의 일환으로 수많은 부동산 대책들이 쏟아지고, 또 시장은 여기에 대응하며 움직이고 있어서

저자 또한 20년간 부동산 투자로 공부를 하면서 전망이 가장 예측하기 힘든 시장이라고 한다.

책은 6장으로 구성되어있는데

1장에서는 부동산, 제대로 알고 투자하자

주거부동산의 중요한 특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가격변동원리, 희소성원칙, 학군이나 교통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상승과 하락에서 보여주는 통계의 의미

여기서는 많은 표들과 통계 그래프가 나온다. 하지만 저자도 통계는 평균의 함정이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이야기한다. 시장의 흐름에 따라 전체시장이 모두 상승으로 갈수도 있지만, 특정 지역이나 특정 시장만 상승할수 있음에 대해 이야기 한다. 다소 표가 많이 나와서 객관적이라는 생각이 들기는 하였지만, 결국 과거의 통계이고, 미래또한 변수가 워낙 많기도 하고 상황이 달라지니 예측을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됐다.

 

3장은 시장의 해석방법과 부동산 시장이 보여주는 의미

여기서는 상승의 시그널을 메모해두었는데, 3년 연속 누적해서 공급이 부족하고, 공급부족이 전세부족으로 이어져 전세수급지수가 상승하고 ,전세가격및, 매수우위지수가 상승

미분양 감소 및 매매거래량이 증가하는 통계들이 움직이면 상승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4장은. 부동산의 기본상식을 뛰어넘자는 새로운 상식을 제시하는것보다는..

입지보다 더 중요한 위치를 보는것과 상승의 원인등 부동산 투자의 기본에 대해 좀 더 심도있게 다룬것 같다.

5장은 주택시장의 트렌드 2가지, 주택의 노후와와 위치를 극복하는 브랜드 파워에 대해 이야기하고

6장은 공급으로 보는 도시의 사이클과 시장예측 방법을 이야기한다

시장의 전망과 사이클에 대해서..

 

책에서 저자는 정부의 정책이 바뀌고 그 속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달라지면서 매번 다른환경의 부동산을 접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도 어떤 한곳이 좋다 나쁘다 라고 이야기 하지 않는 이유는 시기에 따라서 부동산의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 딱 정답을 요구하기는 힘들다. 이 책을 통해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을 갖고 현상을 이해하는 쪽으로, 그리고 그 현상으로 부동산을 바라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부동산 투자의 기초나 계획을 세울때 읽어두면 좋은 책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