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야화 - 천년을 떠돌던 역사 속 신비로운 이야기들
도현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경제신문사

천년을 떠돌던 역사 속 신비로운 이야기들
조선야화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이책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책이 오기만을 기다렸지^^

우리가 아는 역사서는 왕들의 업적이며 전쟁이야기등 많이 들어본 이야기들인데 이런 역사서에 재미난 이야기가 실려있었다고 하니 더 궁금해졌다

종종 아이가 왕은 좋겠어요~~라는 말을 할때 나의 레파토리가 시작된다

옛날에 왕이 되기위해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밤늦게까지 경연이라는 것을 했는데 학식이 높은 신하들이 유학을 가르쳐주고 끝임없이 토론을 했었다고^^

우리가 그 시대에 살아보지 못했기에 아는 것은 여기까지이지만

이번에 읽어 본 조선야화를 통해
계속된 강연에 지친 임금은 쉬는 시간에 제자인 임금과 스승인 신하 사이엔 무슨 이야기가 오갔는지~~등등 들려주는 재미난 이야기에
그때에 이런 일이 있었나?
와~ 신기하다 등 다양한 느낌이 드는 책읽기였다


 11세라는 어린 나이에 즉위한 순조를 모티브로,  ‘삼국지’ ‘박물지’ ‘수신기’ 등 옛 문헌에 기록돼 있는 신비로운 사건부터 조선 밖 여러 나라의 정세까지 민간을 떠돌던 야화(野話)를 궁궐의 야화(밤 이야기)로 담았다고 하니 평소 우리가 알지 못한 이야기라 더 재미를 느끼지 않았나 싶다

그리고 각 장마다 이야기의 소재가 된 원전의 이야기를 소개한 ‘작가의 해설’ 코너를 통해 역사적으로 접근한 상세한 설명이 들어가 있어서 이야기의 전개에 대해 이해하기가 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