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교과 지식 100 : 명화 통합 지식 100 시리즈
오주영 지음, 이해정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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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과지식100 명화

아이가 현재 3학년인데
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을 기점으로
미술 전시 관람을 보러 다니기 시작했다
 부모가  미술에 대해 아는 것이 없으니 아이에게 알려 줄 수 있는게 없더라는ㅠㅠ
그림을 통한 교감은 더더욱 어렵고

그래서 선택했던 것이
 미술 프로그램를 신청하여
미술 전문 선생님께 많이 의존했었다
그림과 가깝게 해주려고 했던 것
성공^^
미술 전시 보러 가는 것을 즐거워하니~~

그런데 아쉬운 건
부모인 내가 아이랑 같이 그림을 보면서 느낌을 주고 받고 싶은데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미술전시관람이 하나의 교육으로 느껴지는 것에 살짝 회의가 들어서~~

올 여름 방학은 아이랑 손 잡고 미술전시를 보러 갈 예정이다

디에고전, 프리다 칼로전, 페르난도 보테로전, 모딜리아니 , 앤디워홀까지
이번 방학도 풍성한 전시로 가득하다

통합교과지식100명화를 읽고
화가들을 알아가고 작품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 후
전시관람할 생각을 하니 너무 좋네


 

차례를 들여다보니
동ᆞ서양 구분없이
100명의 화가들이 나온다

 2006년 페르난도 보테로를 시작하여
4~5세기 수렵도까지 ~~

교육 과정이 바뀌어도 교과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명화들을 선정했다고 하니~

 만족도가 커진다^^


 

 




100개의  명화는
두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키스 해링의 무제를 살펴보자


 

 


명화에 대한 핵심 정보와 작품명이 한눈에 먼저 들어오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명화를 쉽게 접근하지 않을까 싶다

 

1.무제에 대한 그림 설명이 나온다

빨간 하트 주위의 검은 선은 하트에서 뿜어져 나오는 사랑의 힘을 표현한 것이고
선으로 그려진 두 사람은 나이도, 인종도,성별도 알 수 없기에 차별 없이 모두가 하나 될 수 있는 세상에 대한 메세지를 전하는 것이라고 ~~


 

2.무제를 그린 키스 해링 화가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지하철역에 검은 종이로 가려 놓은 빈 광고판을 보고 분필로 그림을 그렸는데
그 후로,
길거리ᆞ지하철의 벽ᆞ거리의 담등에 낙서 그림을 그리는
거리의 작업을 시작하게 되고
단순하고 명료한 낙서 그림을 통해
에이즈 퇴치, 인종차별반대,전쟁반대등 사회 문제를 벽에 담기 시작했다고~~


 

3.그래피티

그래피티는 벽에 그린 낙서 그림으로
골칫거리 낙서와 같았던 그래피티가 예술로 변한 건 키스해링과 장 미셸 바스키아의 공이라고 알려준다

명화에 관련 된 책들을 읽어 보면
 작가와 그림 설명으로 끝나는 것에 비해
(얼마전 우리나라  지하철에 그래피티가 그려지면서 경찰에서 그린 이를 잡기도 했기에) 키스 해링의 무제를 통해서
사회문제까지 연결하는 통합적인 사고를 가지게 해준다

 

4.연관 검색

팝 아트의 슈퍼스타가 연 가게를 검색하니 키스 해링과 관련하여 다양한 사진과 설명들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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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검색어를 알려주니
더 깊이 있게 다룰 만한 정보,
명화와 관련 깊은 인물,
사건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어서
아이와의 이야기꺼리가  다양해진다

명화 100편 중  한편을 살펴보았는데
꽉찬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
맘에 드는 책을 알게 되어서  너무 좋다

오늘 큰 아이랑 
장욱진의 가로수
페르낭 레제의 건설자들
쇠라의 그랑드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김득신의 파적도
김명국의 달마도
 같이 읽어봤는데~~
명화을 통해서
박물관은 살아있다 영화 이야기,
얼만 전에 다녀온 모니카 세계 명화전
연등행렬에서  천 원주고  샀던 달마도 그림등 
명화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또다른 이야기들로 가득한 책읽기였기에
통합지식100명화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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