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의 숨은 뜻을 찾아라 1 - 호랑이보다 무서운 게 뭐야? 고사성어의 숨은 뜻을 찾아라 1
김부일.박강륵 글, 이우영 그림 / 길벗스쿨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길벗스쿨에서  출간된
고사성어의 숨은 뜻을 찾아라
(1)호랑이보다 무서운 게 뭐야?
책을 받아보았다

길벗스쿨 지식교양 만화상까지 받았다니
내용이 더 궁금해진다^^

아이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휘확장에 관련된 책을 찾게 된다

고사성어는 옛이야기에서 유래한, 한자로 된 말로
고사성어 중에는 수천 년 전부터 전해 오는 것들이 많기에 인류의 지혜가 잘 표현되어 있고 주인공 중에는  왕과 정치가들이 많고 특히 정치와 관련된 이야기도 자주 등장한다고 한다

초3아이에게 정치가 쉬울리는 없는데 만화로 되어 있으니 이해하기 쉽지 않을까 싶다
 

 

작가님 김부일 선생님은 틴틴경제라는 책을 통해 뵈었던 분이고, 그림을 그리신 이우영 선생님은 검정 고무신이라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큰 호평을 받았던 분이라  고사성어의 숨은 뜻을 찾아라
가 더 기대된다~~
 


검정고무신 주인공들~~
공짜선생, 경주, 기영, 기철, 도승, 성철등
등장인물등
오랜만에 보니 참으로 반갑다^^
 


차례를 보니
19가지의 고사성어가 나온다
어른인 내가 봐도 모르는 고사성어가 꽤 있네~
아이랑 같이 나도 읽어봐야겠다
 

 


1.일하지 않으면 먹지도 말라고?

일일부작 일일불식

살펴보자
 

  검정고무신 만화속에서 
‘일하지 않으면 먹지 않는다’ 는 원칙을 스스로 세우고 행동으로 실천한 백장 스님의 이야기를 표현하고 있다
결국, 몸이 늙어 일을 못하게 되자 음식을 거절하여 끝내 돌아가셨다고 한다

책을 읽은 아이는 고사성어를 읽고 어떤 생각을 했을까? 궁금해지네^^
이야기가 끝나면 한자 뜻음을 통하여
고사성어의 의미를 다시 알아볼 수 있다

 

2.필요해서 부를 때는 언제고?

토사구팽

필요할 때는 이용하다가,
쓸모가 없어지면 버린다.

진나라를 멸망시키고 한나라를 세운 유방에게는 한신이라는 충신이 있었다
그런데 한신이 유방 몰래 적군의 부하를 숨겨주어 죽을 위험에 처하자
“교활한 토끼를 사냥하고 나면 좋은 사냥개도 삶이 먹고, 하늘을 나는 새를 다 잡으면 좋은 활슨 곳간에 쳐박히며,  적국을 쳐부수고 나면 지혜로운 신하는 버림받는다더니 한나라를 세우는데 온몸 을 바친 저를 죽일 참이십니까?”
이 말을 들은 유방은 한신을 살려 주었다고 한다


고사성어를 살펴보니
옛 어른들의 삶이나 정치에서
우리가 배워가는  것이 많구나 라는
알아가는 시간이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