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꾸기의 꿈꾸는 수학교실 3~4학년 시꾸기의 꿈꾸는 수학교실
박현정 지음, 이미진 그림 / 파란자전거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수학 교과에 적용된 스토리텔링
그당시 굉장히 이슈화되었고 아이의 수학을 어떻게 봐줘야되나 ~~
여러 가지로 고민했던 시기였다
사실 수학이라는 과목은
과거에도~현재도 ~~
아이가 학교를 다니는한 계속해서 관심이 가지게 될 것 같다

초등 저학년을 넘어 3학년에 들어오면서
수학책을 들여다보니 어려워졌다?? 느낌은 아니지만 

 개념을 잘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신경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읽어 본 책은
시꾸기의 꿈꾸는 수학 교실 이고
책을 읽은 후 아이와 부모인 내가
수학을 배움에 있어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아가는 시간이 될 듯 하다

 
 

차례를 들여다보니

길이ᆞ시간ᆞ무게

어림하기ᆞ반올림ᆞ올림ᆞ버림

분수와 소수

각도ᆞ수직과수평ᆞ평면도형의 둘레

넓이ᆞ들이ᆞ무게ᆞ그래프


3-4학년 통합 교과서의 주요 개념을 5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인공 킥킥이는 시무룩한 표정으로  집으로 들어온다
알고보니 수학 시험을 망쳤기 때문인데..

이런 킥킥이를 도와 줄 친구는
바로 벽에 걸린 뻐꾸기시계 시꾸기^^

이제 시꾸기와  킥킥이의 대화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현재 배우고 있는 수학 개념을 알아보자
 
 

첫번째 이야기는

3학년    ☞ 덧셈과 뺄셈
              시간과 길이
               들이와 무게
4학년   ☞큰수이다

 
본격적인 수에 대한 설명 전에
킥킥이가 수학문제를 잘 틀려한다고 걱정하자~  시꾸기는
‘수학을 공부할 때는 자신이 이해한 대로 문제를 풀고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야 한다
틀리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바로 수정해야한다
틀려야 수정할 기회가 있으니까’
라는 이야기를 해준다

이 소절은 엄마인 나에게
공감도는 부분이다
틀려도  오답수정을 통하여 아이 것으로 만들어간다는 것
어설프게 100점 맞는 것보다
풀이과정을 통해서 확실히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기에~~

 
킥킥이의 두 번째 고민
어림셈도 쉽게 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금방 까먹는다고 하자
‘수학 문제를 푸는 방법만 기억하려고 하지 말아야 해’라고 시꾸기는 말해준다
시험을  앞두고 문제집을 푸는 우리네도 반성해야 할 듯
문제의 반복적인 연습보다는 개념을
제대로 알아야 된다는
시꾸기의 조언을  기억 해 두어야 할 것 같다

 
 

시꾸기의 꿈꾸는 수학교실을 읽는 내내
이것은 이것이다
수학적인 답을 읽는 이에게 전하기보다는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된다고
동화 속 수학을 통하여 개념을 알려주고 있기에
아이들이 수학에 대해 부담없이 술술 읽혀 질 듯 하다


 
 
 
 
시꾸기 책은 단순히 개념만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듣고 말해 볼래?와 읽고 써 볼래?
코너를 통해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는 스토리텔리형 지문을 통한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해가는 심화학습 과정을
아이가 직접 써가며 풀게끔 되어있다

책의  한 부분 살펴봤지만~~
킥킥이의 일상 속 이야기,
 시꾸기의 수학자ᆞ역사ᆞ동화ᆞ우주ᆞ그림이야기를 통해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서술형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고 생각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