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쟁에서 찾은 세계 지리 이야기 ㅣ 생각하는 어린이 사회편 9
김정희.양수현 지음, 박선하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7월
평점 :
리틀씨앤톡
전쟁에서 찾은 세계 지리 이야기
학교에서 공부할 때, 집에서 가족과 함께 지낼 때, 친구와 놀 때, 어린이들의 일상에는 모두가 함께 생각해 볼만 한 일들이 참 많아요.
더불어 잘 사는 오늘, 함께 꿈꿀 미래를 생각하는 어린이를 위해 '생각하는 어린이' 시리즈를 세상에 선 보였답니다.
전쟁에서 찾은 세계 지리 이갸기는 생각하는 어린이 시리즈 중 한 권이에요.
지리적인 문제로 일어난 세계의 전쟁을 알아보고 분쟁을 해결할 지혜로운 방법을 생각해 보아요.
풍부한 자원과 지리적 요충지를 차지하기 위해 벌어진 세계의 전쟁
이 책에서는
얼지 않는 항구를 차지하라! 크림 전쟁, 전 세계를 뒤흔든 최악의 전쟁, 제2차 세계대전, 둘로 나뉜 한반도의 슬픔, 6.25 전쟁,
해양 실크로드를 둘러싸고 벌어진 수에즈 전쟁, 슬픈 다이아몬드의 나라, 시에라리온 내전, 미국에게 최초로 패배를 안겨 준 베트남 전쟁
에 대한 이야기에요.
지리가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삶에 커다란 여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네요.
세계 각 나라들의 지리적 조건은 인종만큼이나 다양하다고 해요.
풍부한 지하자원과 기름진 땅, 이동하는 데 유리한 지리적 조건을 가진 나라도 있고 안 좋은 지리적 조건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라다고 있고요.
심지어 지리적 조건으로 인해 고통받는 어린이도 있어요.
세계 지리라고 하면 제일 먼전 각 나라가 위치한 세계 지도가 떠오를 텐데요.
하지만 지리 과목은 단순히 그 나라가 지도상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공부가 아니에요.
실제로는 훨씬 더 범위가 넓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다양한 환겨오가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라믇르이 모습을 고웁하는 것이 바로 지리에요.
이 책은 세계사에서 일어난 전쟁이 사실은 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생각에서 시작이 되었다고 해요.
옛날부터 영토 확장을 목적으로 수업이 많은 전쟁이 일어났는데요.
나라의 세력이 커지는 데 꼭 필요한 지리적 요충지를 서로 차리하려고 싸웠어요.
이 책을 통해 천연자원, 비옥한 땅, 주요 통로가 되는 항국 등을 얻기 위해서 전쟁이 일어났고,
전쟁에 승리하기 위해서 기후나 지형을 이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답니다.
전쟁에서 찾은 세계 지리 이야기는 하나의 전쟁이야기가 끝나면 전쟁과 관련된 지식 정보들을 추가로 알 수 있어요.
그리고 교과서 속 지리 키워드를 통해서 어휘도 알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