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볼 건 다 해봤고, 이제 나로 삽니다 - 15인의 여성 작가들이 말하는 특별한 마흔의 이야기
리 우드러프 외 지음, 린지 미드 엮음, 김현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이라는 나이가 주는 삶의 의미가 개인마다 제각각이겠지만, 나에게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큰 변화의 시기였음이 분명하다.

<해볼 건 다 해봤고, 이제 나로 삽니다>라는 이 책은 미국 15인의 여성작가들이 각자 자신이 경험한 마흔에 대한 얘기, 그리고 마흔을 전후한 그 후 또는 그 이 전에 대한 이야기... 지금 어떻게 살아지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나갈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15가지 각각 다양한 색깔의 이야기 중에 나에게 특별히 더욱 다가온 이야기를 정리해 보았다.

경기는 후반전이 끝날 때까지 - 베로니카 체임버스

그러나 그중에서도 가장 원한 것이 있다면 '

행복'하고 싶다는 거였다.

이제 좀 덜 목표 지향적으로 살고, 좋아하는 것들을 좀 더 하고,

싫어하는 것들을 덜 하며 하루하루를 만들어 가고 싶었다.


작가는 마흔 번째 생일 전날, 사십대를 승리로 만들어 줄 항목 열 개를 리스트화했다고 한다.

마흔이라는 나이는 삶의 이정표를 점검해야 할 것 같은 압박이 든다. 나는 내가 앞으로 하고 싶은 일보다는 힘들 빼도 되는 일을 먼저 찾아내고 정리해 나가고 싶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에 마흔은 아마 이제 후반전의 시작일 뿐이니까.....

나는 서른아홉에 배우가 됐다 - 질 카그맨

스물둘에 연기를 했다면 폭망했을 것이라고 쓴 질 카그맨은

<<오드 맘 아웃 Odd Mom Out>>크리에이터이자 작가, 프로듀서이자 배우이자, 세 아이의 엄마이다.


나이 듦은 쇠퇴가 아닌 숙성이라고 생각하는 그녀의 철학이 눈부시다. '나이를 먹는다는 건, 잘 숙성된 치즈나 와인처럼 멋진 일이다.'


이제는 감정의 먹구름과 혼란의 태풍이 지나간 뒤 무지개의 빨주노초파남보 색깔을 진정으로 즐길 수 있게 됐기에 삶의 색채도 더욱더 밝아졌다.

인생의 은유 - 앨리슨 윈 스코치


작가는 결혼 13주년에 멕시코 칸쿤에 가는 대신 스키장에서 사고로 말미암아 남편과 물리치료를 받으러 간 것을 '인생의 은유'라고 표현했다.

큰 부상을 당하고 그녀는 자신이 그동안 악착같이 혼자서 이를 악물고 했던 집안일이며 주변 일들을 가족과 이웃과 함께 나눌 수 있음을 그리고 자신을 걱정하고 사랑해 주는 사람이 주위에 너무나도 많음을 깨달았다.

나는 이 글을 읽으면서 함께 감사하고 내면이 풍만해 짐을 느꼈다.

해볼 건 다 해봤고, 이제 나로 삽니다 - 수진 림


출산 후 혹은 불어난 나잇살로 청바지와 씨름했던 기억이 있는 여성이라면 너무나도 공감할 수밖에 없는 일러스트... 일러스트로만 이루어진 이 파트가 가장 직설적으로 와닿았다.


나는 아직 청바지를 사긴 하지만, 이제 얼마나 탄력이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사게 된다......

제가, 그럴 시간은 없어서요 - 소프로니아 스콧

아들의 학교에서 일어난 총기난사사건으로 아들의 친한 친구가 죽임을 당하고, 여동생이 마흔다섯의 나이로 죽는 것을 보게 되고 백인 우월주의자인 트럼프가 대통령이 당선되었다 해도...

최악의 상황이 벌어졌는데도 세상은, 믿을 수 없지만 놀라울 정도로 잘 굴러갔다. 그러면 그동안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긍정적인 것, 빛과 삶이 충만한 것들을 내 힘닿는 데까지 붙들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내 손에서 그런 것들이 빠져나가는 건 정말 순식간이란 걸 잘 알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것들에 집중하며 오늘을 살아 내고자 하는 작가의 이야기가 마음을 울린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