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화학 1 - 7차교육과정
김인섭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0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SUMMA CUM LAUDE, 수석 졸업생이라는 뜻이다. 명칭과 걸맞게 이룸E&B에서 오르비스 회원들을 모집하여 숨마쿰라우데라는 작품을 만들어냈는데, 기존의 암기식 공부와는 대조적으로 서술형 위주이고, 이를 통하여 본질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필자는 고1까지 1등급을 놓친 적이 없다가 암기식, Skill 위주의 학습으로 고2부터 성적이 하락하기 시작하였는데, 이 때 나의 공부법에 대하여 의심을 하게 되었고, 그 때 알게 된 것이 숨마쿰라우데이다.

이 책을 요약하자면 누드교과서+하이탑이다. 이해를 돕기위한 설명과 심층적인 내용, 거기에 알찬 문제까지 모두 수록된 이 책은 정말 SUMMA CUM LAUDE가 되는 길을 제시해준다는 것에는 틀림이 없다.

하지만, 이 책에도 아쉬운 점이 있다. 의대생들이 집필하여 수험생들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이들이 집필하여 어려운 부분들을 이해가 잘 되도록 하였다는 점에서는 훌륭하나, 이들도 사실 아마츄어이다.

LEVEL CUM LAUDE(수능 범위)에 굳이 알 필요 없는 잡다한 정보 혹은 어려운 내용을 제시하는가 하면, LEVEL SUMMA CUM LAUDE(심화 학습)에 수능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제시하곤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책을 학습하고 싶다면, 수능 코드에 맞는 다른 책들과 혹은 수업을 통한 노트 혹은 프린트물과 병행하여 학습한다면 n제 문제집을 통한 기계식 암기가 아닌 본질적인 이해를 하게 되어 정말 SUMMA CUM LAUDE가 될 수 있을 것이다.

P.S. 숨마쿰라우데는 암기용 책이 아님. 암기는 다른책이나 수업내용으로 하십시오.

ex)하이탑+숨마쿰라우데, 완자+숨마쿰라우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