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 용돈 관리 편 - 경제 체력이 쑥쑥 자라는 어린이 돈 공부 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민선(에코마마) 지음, 김이주 그림, 박정호 감수 / 온더페이지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용돈기입장에 쓴 목표는 천만원모으기, 1억모으기예요. 현실감은 없지만 그래도 목표가 물건을 산다는 것이 아닌 돈을 모으는 것이라 참 기특해요. 1000만원 모으기가 목표라니 용돈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을 준비해보았어요. 이전에 출시된 <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용돈 벌기 편의 후속작인 <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용돈 관리 편이예요.




이 책은 생생한 만화와 함께 게임하듯 구성한 '보물 찾기 활동'으로 아이가 쉽고 재밌게 경제 공부를 할 수 있게 했어요. 그 뿐만이 아니라 부모님이 이 책으로 아이에게 경제 교육을 할 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부모님 가이드'에 올바른 용돈 교육법까지 제시했어요.




책에는 선장님을 따라 시형이와 다혜, 라온이가 보물섬을 탐험해요. 새로운 보물섬에 도착할 때마다 새로운 경제 개념을 배우고 똑똑하게 용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요.

돈을 모으려면 은행을 활용해야지요~ 책에선 은행에 돈을 맡기면 왜 이자를 주는지 설명이 되어 있어요. 저축과 투자로 돈을 불리는 방법도 알려주지요. 주식의 개념도 쉽게 설명되어 있답니다.

주식에 돈을 투자했다면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경제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해요. 경제동화와 경제신문을 읽거나 텔레비전 뉴스를 보며 경제를 공부할 수 있지요.





저희 아들은 숫자단위를 세는 걸 참 좋아해요. 숫자의 단위는 일, 십, 백, 천, 만, 억, 조, 경, 해, 자, 양, 구, 간, 정, 재, 극, 항하사, 아승기, 나유타, 불가사의, 무량대수, 대수, 업 등 순으로 확장되는데요.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숫자 단위는 조를 넘지 않지요. 아이가 쓴 용돈기입장을 보니 숫자가 커지면 수연산을 어려워하더라구요. 그래서 쉼표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니 실수가 많이 줄었어요.




돈도 미리 계획해 두면 허투루 쓰는 일을 방지할 수 있지요. '모으고(저축)', '불리고(투자), '쓰고(소비)', '나누는(기부)' 일명 '모불쓰나'로 돈을 잘 계획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요. 책에선 예산을 짜고, 수입과 지출 작성한 뒤 마지막으로 결산을 하는 3단계로 용돈기입장 쓰는 법을 알려주는데요. 나중에 아이에게 용돈을 주기적으로 줄 때가 되었을 때 예산 짜는 단계도 추가하도록 해야겠어요.





1장에선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다면 2장부터는 돈을 똑똑하게 쓰는방법을 배워요. 돈이 있으면 다 써버리는 친구들은 뒷부분을 꼼꼼히 읽어보세용~

마지막엔 아름다운 소비로 기부를 소개하고 있어요. 돈만 많다고 행복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존경받을 수 있는 게 아니지요. 마음도 부자가 되어야 행복하고 멋진 부자가 아닐까요? 아이는 기부를 통해 스스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괜찮은 사람임을 깨닫게 되고 자존감도 올라가게 되요. 부모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도 기부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을 거예요.

보물섬에 도착할 때마다 수행하는 9개의 '보물찾기 활동'은 배운 내용을 실천해보며 '용돈 관리 방법'을 어렵지 않게 몸에 익힐 수 있게 도와줘요. 부모는 9개의 보물을 다 찾은 아이에게 앞서 작성한 보물을 선물해줘야 하는데요. 우리아이가 9개의 보물을 다 찾았다면 약속한 보물보다 더 반짝이는 보물이 아이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을 것 같아 뿌듯할 것 같아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