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 동문선 문예신서 271
질 들뢰즈 지음, 허희정 옮김 / 동문선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두 개의 텍스트를 포개어 겹쳐 읽으라는 의미에서 <중첩>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포함된 두 텍스트 중 하나는 베네의 연극 <리차드 3세>이고 다른 하나는 들뢰즈의 <마이너 선언>이다.

들뢰즈의 <마이너 선언>은 카르멜로 베네라는 한 뛰어난 이탈리아 극작가의 연극 작품에 대한 비평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사실상 이를 통해 자신의 광범위한 사상을 명료하게 정리하여 보여준다. 이 책에서 들뢰즈는 그동안 골몰해왔던 이슈들을 예술, 문학, 특히 연극에 대한 논제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어김없이 이 책에서도 들뢰즈가 좋아하는 여러 작가들--클라이스트, 베케트, 카프카, 멜빌, 아르토, 라포르그, 버지니아 울프--이 언급되는데,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부류의 소수 작가들을 들뢰즈가 아주 명료하게 정의 내리고 마이너리티 문학의 의미를 정치적인 맥락에서 분명하게 제시하여 준다는 점이다.

들뢰즈의 카프카론이 카프카에 대한 비평을 넘어서 들뢰즈의 문학적 입장을 밝혀주는 글이었던 것처럼, 이 책 역시 베네론의 형식을 취하지만 그 형식을 넘어 마이너 문학론-마이너 예술론-마이너 삶론으로 확대된다. 그리고 마침내는 문학(연극)이 어떻게 혁명적이 될 수 있는지를 논하는 마지막 파트 '연극과 연극의 정치학' 부분을 보면 왜 제목이 <마이너 선언>인지에 대한 감이 어렴풋이 오게된다.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이나 브르통의 <초현실주의 선언>을 읽었을 때의 느낌처럼 강하고 센 감동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들뢰즈의 철학서가 딱딱하게 여겨졌던 사람들에게, 혹은 들뢰즈의 문학론에 더욱 흥미를 갖고 있던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마이너 작가란 무엇인가, 마이너 작품이란 무엇인가, 마이너 언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부터, 들뢰즈의 기본 컨셉 중 하나인 되기-생성의 문제(그 유명한 여자들도 '여성-되기'가 필요하다거나 혁명이 중요한 게 아니라 '혁명적으로 되는 것'이 중요하다거나 하는 말들의 의미), 왜 시작과 끝이 아닌 중간-한복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가에 대한 것, 지속적인 변이란 게 구체적으로 뭔가에 대한 것 등이 구체적인 텍스트 분석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인지 더 이해하기 쉽게 씌어져 있기 때문이다. (아니면 다른 책들에 비해 짧아서 더 이해하기 쉽다고 느껴지는 건지도 모르겠다. ^^;)

이 책의 의의나 중요성과 관련해 역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들뢰즈의 글은 이탈리아 작가 겸 배우 베네의 연극 작품《리처드 3세》에 대한 비평서의 형식을 취한다. 하지만, 이 글에서 독자는 베네의 연극을 입구로 삼아 들뢰즈 자신의 철학적, 미학적, 정치학적, 언어학적 입장과 선언 내부로 깊숙이 들어오게 된다.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이나 브르통의《초현실주의 선언》처럼《마이너 선언》이라는 도발적인 제목이 붙은 이 글에서 들뢰즈는 그 동안 골몰해왔던 문제들을 선언적으로 명료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나는 이 텍스트가 들뢰즈를 이해하는 데 쉽고 분명한 길잡이의 역할을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이 텍스트는 연극에 대한 들뢰즈의 유일한 담론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비록 들뢰즈가 특수하게 베네와 그의 연극 작품을 예로 삼아 담론을 전개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 글은 연극 장르 일반에 대한 들뢰즈의 입장을 파악하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텍스트는 들뢰즈의 영화 이론(이미지와 운동의 개념을 통해 영화에 대한 입장을 방대하게 전개한 씨네마론)과 텔레비전 극에 대한 이론(베케트가 텔레비전 방영을 위해 만든 작은 작품들에 주해를 다는 형식으로 씌어진 베케트론)과 함께 연극영화 극 장르에 관련된 들뢰즈 이론의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한다. " 

베네의 <리차드 3세>도 흥미롭다. 들뢰즈에 따르면, 베네는 독특하게도 셰익스피어의 <리차드 3세>에서 뭔가를 빼내는 방식으로 이 작품을 구성했다. 이름하야 '빼기의 방식', '마이너스의 방식'. 작년 말에 한국 최고의 명배우라고들 하는 안석환씨의 명연기로 예술의 전당에서 <리차드 3세>가 무대에 올랐다고 하는데, 그 연기를 보지 못해 안타깝다.

연극과 관련하여 흥미로운 점은, 베네의 연극 방식이 브레히트의 민중극 이론과 차별을 두면서 진정으로 대중에게 다가가고 진정으로 혁명적으로 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고 들뢰즈가 설명하는 부분이다. 또한 베네의 연극은 독특한데, 그 독특함은 아방가르드 실험 연극하고도 차이가 나는 것이라고 하니... 베네의 실제 연극이 상연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면 하는 맘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