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엔 할머니 한마리가 산다
송정양 글, 전미화 그림 / 상상의집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동화 부분에 당선작

우리 집엔 할머니 한 마리가 산다

 


 

글 : 송정양 / 그림 : 전미화


 

 

<할머니 한 마리가 산다?> 책 제목을 보자마자

책이 잘못되어 있다고 '한 명'이라고 해야 한다는 아들램.

그러다 표지를 자세히 보더니...

"아~~ 강아지 말하는 거구나!" 하면서 고개를 끄덕거리네요. ^^ 


 


 

 

나보다 나이가 두 배나 많은 할머니 한 마리가 산다.

개 나이 스무 살, 사람 나이로 치면 백 살이 넘는다고 하니

할머니는 아주 늙은 개이네요.


 


 

 

할머니라고 당연히 처음부터 할머니는 아니었겠지요?

첫눈에 반할 만큼 예뻐서 '이뽀'라는 이름을 지어준 아빠.

베란다 난간에 기대어서 위험한 상황에 처한 '나'를 구해주기도 한 똑똑한 개였지요.


 

'이뽀'는 엄마, 아빠가 만나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 기를 때까지

모든 시간을 함께 한 가족이랍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낮부터 코를 골면서 자거나

깨끗이 빨아 놓은 아빠의 와이셔츠 위에 똥을 싸버리는 등

걷지도 못하고 똥오줌도 못 가리는 천덕꾸러기가 되어 버렸답니다.

'안락사'를 해야 한다는 둥, 병원비가 많이 나온다는 둥

엄마, 아빠는 할머니라 인해 싸우는 일이 잦았어요.


 

그렇게 불평을 하면서도 똥을 치워주고, 병원에 데려다주고,

먹기 편하게 사료를 우유에 말아서 챙겨주는 엄마.


 

지금까지 키운 정이 있는데....

반려견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가족의 마음이 느껴지네요.


 

 

친구 규민이가 키우는 누런 강아지가 낳은

새끼 흰둥이를 키우고 싶은 '나'

 

"엄마, 우리도 강아지 키우면 안 돼?"

"안 돼, 우리 집엔 할머니가 있잖아."

.

.

.

"할머니 죽으면 강아지 키워도 돼?"


 

안 그래도 할머니 때문에 엄마, 아빠 사이가 안 좋은데

'나'의 결정적인 말은 아빠의 마음을 상하게 만들었답니다.


 


 

 

'오늘은 할머니가 죽는 날이다.'

엄마의 말에도, 의사 선생님의 말에도 꼼짝하지 않던 아빠는

할머니가 밤마다 내는 신음 소리에는 견디지 못하고

병원에 가기로 한 것이지요. 

 

 

그런 날이라는 걸 아는 걸까요?

평소와는 다르게 현관문 앞에서 꼬리를 흔들며 쳐다보는 할머니.

자기도 모르게 현관문을 열어 주었다 정신이 들어

할머니를 쫓아가던 나는 자동차에 치일 뻔하지만

갑자기 무섭게 짖어대던 할머니 덕분에 사고를 면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할머니는 길가에서 쓰러지고 말았답니다.




 

 

 

결국 할머니는 병원에 갈 수 없었어요. 너무 아팠기 때문이죠.

결국 할머니는 자고 있는 것처럼

세상에서 가장 편안하고 행복해 보이는 모습으로

엄마 품에 잠들어 있는 강아지처럼...

눈을 감았어요.


 

아이들과 읽으면서 얼마나 눈물을 흘렸는지 몰라요.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는 않지만

감정의 군더더기 없이 담담하게 이어지는 주인공의 이야기가

 반려견을 잃은 아빠, 엄마의 마음을 생각하게 되고

공감되면서 눈물이 하염없이 흘렀답니다.




 

 

<우리 집엔 할머니가 한 마리 산다>는

다소 무거운 '안락사, 삵과 죽음'에 대한 주제이지만

반려견이라는 소재를 통해 아이들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하여

생각해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책이랍니다.


 

어린 시절의 '이뽀'. 꾀순이가 낳은 강아지 새끼 세 마리 등

귀여운 강아지 그림을 볼 때마다

"나도 키우고 싶다."라는 말을 반복하는 아들.

아들이 소원을 들어줄 수 없어... 슬플 따름이네요.


 


"무지개다리를 건넌 반려동물들은,

언젠가 가족이 그곳을 건널 때 중 나와 기다린다."

오랜 세월 주인을, 가족을 기다리고 있을 반려동물을 생각하니

가슴이 또 시큼 아프면서 위로가 되네요.


 

<우리 집엔 할머니 한마리가 산다>는

단순히 반려동물 강아지의 죽음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안락사, 고령화 등의 사회 문제까지 생각하게 해 주는 책이랍니다.


 

집에서 키우던 반려동물을 아무렇지 않게 버리는 사람들이 많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어요. 반려동물은 필요한 땐 정성들여 키우다,

필요없어지면 버리는 물건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 책을 읽고 느꼈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