려마똥 별 소동 알이알이 호기심그림책 12
김병덕.강희영 지음, 곽윤환 그림 / 현북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이알이 호기심그림책 12

려마똥 별 소동



 

글 :: 김병덕·강희영 / 그림 :: 곽윤환

기획 :: 브레인트리 교육연구소


 


부분을 통합하고 유추하여 전체를 파악하는 능력인 '부분-전체 사고력'

기를 수 있는 재미있는 책을 아이들과 읽어 보았어요.

책을 읽은 후 "빠라빠라~~~", "뿌머뿌머~~~"를 외치고 다니는 아이들.

재미있는 책은 아이들에게 긴 여운을 주는 것 같아요. ^^



 

 


 

 

 

<려마똥 별 소동>은 창의력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 온

교육 전문가들의 모임 브레인트리 교육연구소에서 

아이들의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만든 호기심 지식 그림책으로,

엄마와 함께 THINK‘부분-전체 사고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답니다.


 

 


 

 


넓고 넓은 우주 어딘가에 아주 작은 려마똥 별에

뭐든 잘고치는 아빠 '츄츄팡팡'

마음씨 좋은 예쁜 엄마 '뿔라리아'

귀여운 외동딸 '뽀이뽀이'

무엇이든 빨아들이는 로봇 '빠라뿌머'가 살고 있었어요.



 

 

 

틈만 나면 지구 별로 놀러 가는 려마똥 별 가족은

지구에서 본 다양한 동물들이 신기해서 려마똥 별로 데려가기로 했어요.

 

 

 

 


 

빠라뿌머가 "빠라~ 빠라~"라고 외치자,

모든 동물들이 순식간에 빠라뿌머 입속으로 빨려 들어갔어요.

 

아~~ 그래서 이름이 "빠라뿌머"였군요.

 

보고 있던 딸램 "그럼 나중에는 '꺼내~꺼내~'하는거야?"
 




 

 

 

'꺼내~ 꺼내~'가 아닌 "뿌머~ 뿌머~" 하니까

빠라뿌머의 입에서 동물들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근데 이게 어찌 된 일일까요?

동글동글 동그라미만 마구 나오네요.



 


 

뿌머뿌머에게 이상이 생겼다 싶어 고치고, 다시 고쳐 보았지만

뿌머뿌머는 자꾸 이상하게 동물들을 부머 내고 있네요.

 

 

색깔도 사라진 데다 모양도 일부만 나오기도 하고,

색깔이 모두 사라지고 그림자만 남기도 했어요.

동물의 몸통과 머리가 뒤죽박죽 섞이기도 하고,

새 부리가 바닥에 떨어져 나오기도 했어요.

 

 ---------------------

 

조각조각 그림을 보면서, 테두리 선을 보면서

그림자를 보면서, 뒤죽박죽 동물을 보면서 무엇인지 말해 보는 것은

부분-전체 사고력을 키워줄 수 있는 활동이에요.


 

**  '부분-전체 사고력'은 **

이는 그림책의 한두 장면을 보고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예측할 수 있고,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사고의 영역을 넓혀 나갈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여 준답니다. ^^
 

 

 


 


 

뒤죽박죽 동물들이 가득 차서 려마똥 별은 난장판이 되어버렸어요.

이대로 안되겠다 싶어 동물들을 다시 지구로 데려다주기로 했어요.

하지만, 동물들은 제 모습을 찾았을까요?

각자 집으로 잘 찾아갈 수 있을까요?


 

이야기가 끝이 났지만 아이들의 상상과 사고력은 끝나지 않았답니다.



 

 


 

엄마와 함께 THINK!! 부분-전체 사고력

아이들과 어떻게 책을 읽으면 더 효과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예시해 놓았어요.


 

더불어 그림책에 나오는 뒤죽박죽 동물들의 경우,

어떤 동물과 어떤 동물이 섞여있는지 설명이 있을 줄 알았는데... 없네요. ㅠ.ㅠ

아이들과 '머리는 호랑이 몸은 얼룩말!' 이렇게 추론하여 이야기 하긴 했는데

그게 맞는지 틀린 지 궁금했거든요. ^^



 

 

​알이알이 호기심그림책 <려마똥 별 소동>은

조각조각의 정보를 모아서 해석하고 추리하여

전체를 파악하는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부분-전체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