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과적 사고력을 기르자! 비주얼 과학 4
김정환 옮김, 고모리 에이지 감수 / 상상의집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비주얼 과학 04

이과적 사고력을 기르자!


 


저자 :: 고모리 에이지 / 옮김 :: 김정환


 


고등학교 때 '이과 VS 문과'로 나뉘어 배우는 과목들이 약간 달랐었어요.

제가 학교 다닐 때만 해도 이과, 문과로 나뉘는 비중이 비슷비슷했는데

요즘에는 확실히 '이과'를 더 많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요.

아무래도 향후 대학 선택이나 취업과도 연관이 있어 그러지 싶네요.




 


 

그렇다면 이과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우리 주변의 다양한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숨어 있는 원리를 인식하는 것이 첫 번째로 필요해요.

그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궁금증을 풀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하고, 관찰이나 실험을 하는 것이지요.


 


 

상상의집 비주얼 과학 <이과적 사고력을 기르자!>에서는

 자연이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로부터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하게끔 도와주어요.



 

상상의집 <비주얼 과학> 시리즈는

깊이 있는 과학 원리를 그림으로 쉽게 체험할 수 있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설명해주는 책이랍니다. ​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 개념과 이론을 쉽게 익힐 수 있어요!


 


 


 


 

누군가에게 들은 내용은 금방 잊어버리지만,

스스로 조사하거나 생각한 내용을 쉽게 잊히지 않죠.

<이과적 사고력을 기르자!>는 이렇게 과학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물음을 던져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게끔 해준답니다. ^^


 



 


 

'생각해봅시다'

 퀴즈 형식으로 호기심을 유발한 다음, 우리 주변의 현상으로부터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성으로 되어 있네요.


 

 


 


 

최근 서양 민들레가 늘어나면서 토종 민들레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서양 민들레? 토종 민들레?

아파트 화단이나 공원에 가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민들레.

이 민들레가 서양 민들레와 토종 민들레로 나뉜다는 사실을

저도, 아들도 처음 안 사실이에요.




 

서양 민들레와 토종 민들레를 구분하는 방법은 '총포'를 관찰하면 알 수 있어요.

서양 민들레는 총포 조각이 젖혀서 아래를 향하고,

토종 민들레는 총포 조각이 찰싹 붙어서 위를 향하고 있다고 하네요.


 

곤충의 도움을 받아 꽃가루받이를 하는 토종 민들레에 비해

곤충의 도움 없이도 씨를 만들 수 있는 서양 민들레,

자손을 늘리기 쉬우니 당연히 많이 번식하는 것이겠지요?

 


나중에 민들레를 보면 꼭 총포를 확인해 보기로 했어요.

 아무래도 배운 내용을 눈으로 확인하면 훨씬 더 기억에 오래 남을 테니까요. ^^


 


 

 


 

왜 배추에는 호랑나비 애벌레가 없는지,

곤충, 발아, 사람, 침, 공기 에 대한 궁금증,

실험을 하기 위한 통제변인과 조작변인은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그래프나 그림을 보면서 과학적 지식을 찾는 방법,

메스실린더, 깔때기 등 실험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까지

총 40여 가지의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 보이면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자연이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로부터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하거나 조사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

'왜일까?'라는 생각하는 습관과 답을 찾아내려는 자세

이상하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현상을 만나면 그냥 넘어가지 않고 왜 그런지 생각하는 자세


바로, 이과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자세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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