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룡 지도책 - 롤프의 공룡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5
임종덕 외 글, 최병옥 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공룡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롤프의 공룡 여행!

우리나라 주요한 공룡 화석지와 공룡 골격을 전시한 박물관을 둘러보아요. 


 

 

상상의 눈 5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

롤프의 공룡 여행


글 : 임종덕, 최설희 / 그림 : 최병옥, 원유일, 이동승


 

상상의 눈」시리즈는 재미있는 이야기에 상상은 물론, 지식을 담아 낸 지식그림책으로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 : 롤프의 여행>은 상상의 눈 시리즈의 5번째 책이에요.


 

한반도는 1억 년 전 공룡의 천국이었고 수많은 공룡 화석들이 남아 있어요. 

그래서 대한민국은 아시아 공룡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나라 중 하나가 되었지요.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 : 롤프의 공룡 여행>은

빨간 코 사슴 롤프와 산타마을 자연사 박물관 관장님이 함께

 대한민국의 주요 공룡 화석지와 공룡 골격을 전시한 박물관을 돌아보는 내용을 다룬 책이에요.


 

 

산타와 사슴들이 모여 사는 산타마을에 갑자기 나타난 산타 마을 자연사 박물관 관장님은

롤프의 썰매를 타고 다짜고짜 대한민국 공룡을 만나러 가자고 해요.



 

 

롤프와 관장님께서 둘러 볼 곳은 고성, 진주, 여수,마산 의성, 남해

그리고 해남 등 주요한 공룡 화석지와

과천 국립 과학관, 안면도 쥐라기 공원, 목포 자연사 박물관,

해남, 고성 공룡 박물관 등이 지도에 표시되어 있네요.


공룡하면 가장 먼저 떠오른 곳 고성과 아이들 어릴 적에 가 보았던 해남 공룡 박물관,

그리고 삼촌네 집 옆에 위치해서 몇 번 가보았던 목포 자연사 박물관까지... 익숙한 곳들이네요.


하지만...

너무 어릴 때인지 아들녀석은 기억을 못하네요.

삼촌 집에 가면 다시 한 번 가보자고 하네요. ^^

 


 

 

공룡이 궁금해요!


공룡이란 무엇인지, 공룡이 살았던 시대, 살았던 지역, 먹이, 공룡의 종류 등

공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해 주고 있어요.

아이들 특히, 남자아이들은 공룡을 좋아하니 쥐라기, 백악기 등의 자세한 내용은

모르더라고, 한 번쯤은 들어봤던 단어일거에요.


 

공룡의 종류를 먹이에 따라 육식 공룡, 초식 공룡으로 나뉜다는 것만 알고 있었지

엉덩뼈의 모양에 따라 조반류와 용반류로 나눈다는 것은 처음 보는 내용이네요.


아들녀석도 육식공룡/초식공룡만 나올 줄 알았는데, 다른 내용이 나와 있으니

한참을 뚫어져라 읽더라구요. (분명 본인은 읽는다고 표현했지만 제가 보기엔.. ㅋㅋㅋ)


 

 

첫번째 여행지는 공룡 엑스포가 개최되고, 고성 공룡 박물관이 위치한 경상남도 고성이에요.

롤프와 관장님의 말풍선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면 고성에 살았던 공룡의 종류,

다양하게 발견된 발자국 및 흔적을 통해

당시의 공룡들의 생활모습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요.


어미 공룡이 새끼 공룡을 보살핀 흔적도 화석으로 남아있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과연 어떤 식으로 남아 있는지 고성에 한 번 가봐야겠어요.


 

 

1998년에 경상남도 하동군 금성면 갈사리 앞바다 돌섬에서

공룡의 목뼈, 갈비뼈, 척추뼈 등이 발견되었어요.

이는 대한민국에서 처음 발견된 공룡으로 부경대학교 발굴팀에게 발굴되었다 하여

"부경고사우루스"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고 하네요.


우리가 흔히 많이 알고 있는 브라키오사우루스랑 많이 닮았네요. ^^


 

 

또한, 남해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물갈퀴를 가진 새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었고,

동전보다 작은 사이즈의 발자국 화석, 벨로시랩터와 바슷한 공룡 발자국으로

추측되는화석도 있다고 하네요.​



 

 

아시아 최초로 익룡 발자국이 발견된 해남 우항리에요.

그래서 이 화석에 "해남이쿠누스 우항리엔시스"라는 이름이 붙여졌지요.


 

 

5살 때, 삼촌과 함께 갔던 해남 공룡 박물관에서 3D 애니메이션으로 보았던 "해남이크누스"

하지만... 우리 준형이는 기억에 없다고 하네요. ㅠ.ㅠ


박물관이나 전시관은 너무 어릴 때보다는 뭔가 좀 알 때,

기억할 수 있을 때 가보는 것이 좋은건가봐요. ㅠ.ㅠ


 

 

경기도 화성 전곡항에서는 프로토케라톱스의 조상격인 공룡의 뒷다리 뼈와 꼬리뼈가 발견되어

이 공룡에게는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라는 이름으로 붙여 주었다고 하네요.

 

 

코리아노사우루스 보성엔시스

부경고사우루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우리나라 이름이 붙은 공룡들이에요.


정말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공룡이 살아있었는지...

그리고 많은 공룡의 흔적들이 남아 있는지 몰랐네요.

몰랐던 내용을 알게 되어 정말 신기하네요.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은 공룡의 골격들을 전시해 둔 박물관도 함께 살펴볼 수 있어요.


 

 

2014년에 갔었던 해남 공룡 박물관.

기억하지 못하는 아들에게 이 사진 보여주어야겠어요. ^^

 

 

 

2013년(2살, 4살)에 목포 자연산 박물관에 가서 찍은 사진이에요.

안갔다고, 간 적 없다고 우기더니.. 이렇게 증거 사진이 있네요. ^^

 

딸램.... 3살때까지 머리카락이 별로 없어 걱정했었는데...

사진보니 새롭네요. ^^


오잉?? 근데 2013년, 2014년 아들램은 같은 옷을 입고 있네요. ㅋㅋㅋ

 

 

안면도 쥐라기공원도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신랑 바쁜 일 마무리 되면 아이들과 함께 안면도 한 번 다녀와야겠어요. ^^


 

 

이렇게나 많은 공룡들이 살았었는데... 지금은 왜? 공룡이 멸종되었을까요?

그에 대한 여러 가설들을 설명해 주고 있어요.

 

 

이렇게 책으로 우리나라 공룡에 대해 알아보고, 만나보았으니 실제로도 만나러 가야겠죠?

아이들과 약속했던 고성 공룡 박물관, 안면도 쥐라기 공원 등.. 저도 꼭 가보고 싶네요.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롤프의 공룡 여행>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공룡 화석을 실제로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주요한 공룡 화석 산지를 소개하고 있어요. 또 희귀한 공룡 실물 화석이나 공룡 모형 화석들을 소장하고 있는 박물관을 함께 돌아보고, 안내해 주는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