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도책 - 롤프의 우리나라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1
최설희 글, 눈감고그리다 외 그림, 박경 감수 / 상상의집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 코 사슴 롤프와 함께 떠나는 우리나라 여행!

 

우리나라 지도를 통해

지형·기후·도시의 관계를 배우는 지리 그림책 


 

 상상의 눈 01

우리나라 지도책
   롤프의 우리나라 여행  


 

 

글 : 최설희
그림 : 눈감고그리다·이동승
감수 : 박경


 

 

산타 마을에서는 크리스마스 준비가 한창입니다.

 착한 어린이들에게 실수 없이 선물을 나눠 주어야 하니까요.

 빨간 코 사슴 롤프는 멋쟁이 산타와 함께 대한민국에 가기로 했습니다.


그럼 대한민국은 어디에 있을까요?


 

 

작년에 유치원 다니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배우면서

세계 지도에서 우리 나라를 찾을 수 있다면서 자랑하는 첫째 녀석.

대한민국을 찾아 보라고 하니까....

"여기 있네" 하면서 거침없이 찾네요.

"근데 왜 이렇게 작아?"

"우리나라가 원래 면적이 좀 작아~ " 했더니

"그럼 사람은 점만하겠네?" 라면서...

이것 저것 묻네요. ㅎㅎㅎ

"사람은 그렇게 작은 세계지도에 표시할 수도 없을껄?"  했더니...

왠지 모를 슬픈 표정을 짓는 준형 ^^



 

 

멋쟁이 산타는 지도를 볼 줄 모르는 롤프에게 .

지도를 보면 땅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 지역 사람과 사람들이 사는 모습까지 알 수 있다면서

지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고 있네요.


 

 

 

​지도를 보자마자 위에는 북한이고, 아래는 남한이라고 이야기 하네요.

그럼 우리 가족이 사는 곳은 어디인 줄 아냐니까...

'경기도'라면서 이야기 하네요.

사실 모를 줄 알았는데 준형이가 알고 있어서 깜짝 놀랬어요. ^^


 

우리나라 지도를 보면서 진한 초록색과 연두색으로 된 부분...

색깔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해주었어요.

 

 

 

<우리나라 지도책-롤프의 우리나라 여행>은

대한민국을 미리 답사하게 된 롤프와 산타를 따라

우리나라 서울을 시작으로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제주도까지 

한 바퀴 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어요.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특별시를

{지형과 기후}, ​{도시형성}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서울이 지형은 북쪽에는 북한산, 남쪽에는 관악산,

동쪽, 서쪽에도 산이 서울을 감싸고 있어요.

그래서 높은 산이 북쪽에서 부는 찬 바람을 막아주어 비교적 따뜻한 기후이죠.

 

서울은 겨울에는 산이 찬 바람을 막아주고, 한강과 넓은 들판이 있어 곡식이 풍부하고,

한반도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고, 넓은 평야 지대이기도 해서

큰 도시가 형성되기 좋은 곳이었어요.

 

<우리나라 지도책>은 ​지형에 따라 기후가 달라지고,

 기후는 지역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각기 다른 생활모습과

특산물, 산업을 발전시켰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게 알려주어요.

무조건 외워야 하는게 아니라 지형, 기후, 생활모습의 인과관계를 알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에요.

 

 

 

경기도는 워낙 면적이 넓어 {지형과 기후}, {경기북부},

{경기남부}로 나뉘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제주도의 {지형}과 {기후},

{특산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네요.

특히, 경상도 속한 '울릉도'에 대해서도 따로 설명해 주고 있어요.


여타의 지도 그림책과 달리, 지리의 인과관계를 중요시한 <우리나라 지도책>은

지형과 기후, 기후와 특산물의 긴밀한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좋은거 같아요. ^^


 

 
아직 7살인 준형이에게 각 지역을 모두 살펴보는 건 무리일거 같아,

할아버지, 할머니 댁이 있는 김제, 외삼촌이 사는 목포, 이모가 사는 광양이 속한

전라도 지역을 살펴보았어요.


아무래도 아이와 관련이 있는 곳이니까 좀 더 친근감 있고,

내용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겠죠? ^^


 

전라도는 왜 비가 많이 올까요?

바다를 지난 바람이 산을 만나면 비를 뿌립니다.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논농사가 발달했지요.


 

 

역시 자기가 아는 곳이 나오니까 좀 더 흥미롭게 책을 보는군요. ^^


김제의 평야와 지평선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예전에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지평선 축제'에 갔었던거 기억나냐고 물으니

"응~ 우리 연날리러 갔잖아. 근데 사람이 엄청 많았어"라면서

생각나는 이야기들을 막 하더라구요. ^^


 

 

'제주도'에 대한 부분도 더 읽어 달라는 준형~

돌하르방을 보더니 우리 집에도 똑같은거 있다면서 가지고 왔네요. ^^

 

 


 

책  뒷면지에 <롤프의 지도 그림책 시리즈>가 나와있네요.

세계 지도책 / 세계 수도 지도책 /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 / 교과서 역사 지도책 / 세계 음식 지도책 등...


역시.. 우리 준형이는 다음번에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을 읽고 싶다네요. ^^


 

<우리나라 지도책 - 롤프의 우리나라 여행>책은

지도를 보며 단순히 어디에 어떤 지역이 위치해 있는지 배우는 것을 넘어,

이렇게 지형과 기후, 특산물 사이의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어요.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나 여행가기 전 또는 여행을 다녀와서

여행이나 나들이 간 지역에 대해 읽어보고, 이야기 해 보면 좋을거 같아요.

내가 가본 곳의 지형과 기후, 특산물 등을 책으로 새롭게 만난다면

아이들의 기억에 여행지의 추억과 함께 그 지역에 대한 내용이 더 오래 남을테니까요. ^^



 

<우리나라 지도책 - 롤프의 우리나라 여행>은

지루하기 쉬운 지도책을 롤프와 산타의 좌충우돌 여행담을 통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의 지도책이 보여주는 딱딱한 그림이 아닌,

 ‘눈감고그리다’의 서정적인 지도 그림과

‘이동승 작가’의 재치있는 캐릭터로 담아 보는

즐거움이 넘치는 지식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