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매가 돌아왔다
김범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복을 코앞에 두고 염병에 걸려 죽었다던

정끝순 할머니가 67년 만에 나타났다.

 

충남 부여 명문가 장남으로 태어나

경성 유학, 만주 탈출, 독립운동까지 한

평소 점잖기로는 조선시대 선비 못지않은

할아버지가 67년 만에 돌아온 할머니에게

맹수처럼 던진 첫 마디는

 

"갈아 마셔도 시원치 않을 더러운,

더러운, 이 더러운 잡년"

67년 전, 무슨 일이 있었을까?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쌍둥이

아들, 딸을 버리고 할머니는 왜 도망쳤을까?

그리고 갑자기 다시 나타난 이유는?

 

 

 

 

 

정치판 기웃거리는 아버지,

슈퍼 운영하여 가족의 생계를 짊어진 어머니,

이혼 때 위자료로 청계천 3층 건물을 받고

촉망받는 대학교 전임강사인 여동생,

입사시험 88연속 낙방의 대기록 달성 후

집에서 빈둥거리며 술만 마시고 다니는 아들.

 

이들은 67년 만에 나타난 정끝순 여사를

절대 아내로, 엄마로, 시어머니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길길이 날뛰었다.

할머니의 60억의 재산을 알기 전까지는...

 

유산을 물려주고 싶어, 보고 싶어 왔다는

할머니의 말에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돌변한다.

 

할머니의 60억 유산을 물려받기 위한

치열한 눈치작전과

할머니의 파란만장한 67년,

그리고 정말 이해할 수 없는.....

10년 사귄 여자가 가장 친한 친구와 결혼을 했어도

그 친구에게 매번 술을 얻어마시며

옛 연인을 잊지 못하는 동석의 이야기가

쉴 새 없이 전개된다.

 

짧고 간결한 문체,

강 건너 불구경하는 듯한 담담한 말투로

팩폭을 날리는 어조가 재밌다.

 

 

출간 즉시 영화, 드라마, 연극, 뮤지컬

판권이 모두 계약이 되는 등 호평을 받았다는

김범 장편소설 <할매가 돌아왔다>.

만약 드라마로 제작되면

할머니 역할은 누가 하면 좋을까?

나만의 드라마 캐스팅을 하며 책을 읽었는데....

 

<할매가 돌아왔다>는 2012년에 출간된 책이고,

내가 읽은 이 책은 이번에 다산책방에서

개정판으로 나온 것이라고 한다.

해서 드라마는 2015년에 방영되었다는 사실.

SBS 주말드라마 '떴다! 패밀리'란다.

(내가 상상했던 할머니 이미지와

드라마의 할머니 역할이 달라 살짝 실망...)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돈이고,

세상에서 유일하게 믿을 수 있는 것도 돈"

이라는 엄마의 가치관에 공감하지만

할머니가 동석이네 가족들에게 준 것은

60억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무언인가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