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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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법, 글쓰기, 독해력, 어휘력, 공부머리 등

독서교육에 대한 다양한 책들이 넘치고 있다.

우리 모두가 독서의 중요함과

그 효과를 알고는 있지만

이를 내 아이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어떤 식으로 교과 공부에까지 연결해야

할지를 모르기 때문에 '독서교육은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방법론적인 교육 서적이 많이 나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쓰기'이다.

 

나의 경우, 글쓰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건

머릿속의 흩어진 생각들을 어떤 기준으로 정리하여

어떤 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감이 안 오기 때문이다.

 

김소영의 <말하기 독서법>은

일부 어른들이나 아이들이 어렵다고 느끼는

글쓰기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말하기 독서법>이라는 제목처럼

책을 읽고 바고 독서록을 쓰거나 독후감상문을 작성하는 것이 아닌

'말하는' 시간을 가지라는 것이다.

 

'쓰기'보다 훨씬 편하게 느껴지는

말을 하면서,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생각을 정리하여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를

아이 스스로 터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 읽기를 즐기는 것과

글쓰기를 능숙하게 하는 것은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

 

엄마나 선생님이 옆에서

그 방향을 잘 잡아 주어야 한다.

 

어떻게 방향을 잡아 주어야 할까?

 

바로 <말하기 독서법>에 소개된

저가가 직접 독서교실을 운영하면서 얻은

'갈래별 말하기 독서법'이나

'글쓰기의 힘을 키워주는 말하기'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말하기 독서법>을 읽고 나니

당장 아이들과 해 봐야겠다는 의욕이 불끈불끈 솟는다.

 

아무래도 '쓰기' 보다는 '말하기'가 쉬우니까. ^^

(그렇다고 '말하기 독서법'이 절대 쉽다는 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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