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걸어도 나 혼자
데라치 하루나 지음, 이소담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의 우정에 대해
유쾌하고 치밀하게 포착해 낸 근사한 소설"

 

 

글쎄...... 내가 읽고 느낀 <같이 걸어도 나 혼자>는
'우정'이라는 단어가 먼저 생각나지는 않았다.

'여자애는 이러하다. 주부는 이렇다.

나이 많은 미혼 여자라면 이러지 않나? 여자라면.... 이러해야 한다'라는
세상 사람들이 규정한 '보통 여자 인생'이라는 통념에 당당히 맞서는 유미코와 카에데 이야기일 뿐이다.

실종된 남편과 일 년째 별거 중인 지난주부터 무직인 서른아홉 살 유미코와
'이 사람이다' 싶은 남자를 만나기 위해 자주 애인을 바꾸는 내일부터 무직인 마흔한 살 카에데.
다른 직장을 구하려고 하지만 많은 나이로 인해 쉽지가 않다.
그런 그들이
우울한 기분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선택한 것은 바로 여행.



실종 중인 유미코의 남편 히로키를 보았다는 히로키의 고향인 섬으로
유미코와 카에데는 여행을 떠난답니다.


 



여자는 마땅히 적절한 시기에 결혼하고,
남자에게 경제적으로 기대서 살다가 아이를 낳는 것이

규범적 여성성의 이상형이라고 생각하는 가치관이 지금은 점차 해체되고 있다는 내용을
 EBS 다큐프라임에서 본 적이 있어요.
그래서 결혼하지 않고 비혼의 자유를 누리는 여성이 늘어나는 추세라는 내용이였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이웃 나라 일본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데라치 하루나의 <같이 걸어도 나 혼자> 속의 유미코와 시즈, 카에데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보통', '평범'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점점 변화고 있고
이러한 시대 변화적 가치관이 전통적인 가치관과 갈등을 보인다는 것을
소설 곳곳에서 느낄 수 있거든요. 


                  
사회에서 강요하는 틀에서 살짝 벗어난 유미코와 카에데의 당당함을 저도 배우고 싶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