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 상사와 고객을 설득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with 파이썬
이상석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1. 시작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2023년 11월달에 소개할 책은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입니다
<표지>
이 책은 데이터를 근거로 의사소통해야 하는 모든 실무자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가이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 1장. 데이터 드리븐 보고
제 2장. 데이터 드리븐 보고 절차
제 3장. 데이터 드리븐 보고 실전 사례 with 챗GPT
제 4장. 데이터 드리븐 커뮤니케이션
3. 책의 내용
1) 데이터 드리븐 보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Data driven decision making, DDDM)을 위한 데이터 드리븐 보고(리포트)가 무엇인지? 데이터 드리븐 보고가 우리의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비즈니스에서는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 실제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려준다. 데이터 드리븐 보고의 중요성을 깨닫길 바랍니다.

33페이지

35페이지

49페이지
2) 데이터 드리븐 보고 절차
제2장에서는 데이터 드리븐 보고의 전략적인 단계를 살펴보고 분석을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본 용어, 개념을 이해하고, 목표 설정 -> 데이터 선정 -> 분석 방법 결정 -> 해석 및 검증 -> 보고(리포트) 까지 단계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65페이지

140페이지
3) 데이터 드리븐 보고 실전 사례 with 챗GPT
실제 현장의 절차를 기반으로 데이터 드리븐 보고를 진행하는 것을 알려줍니다. 실제 비즈니스 적용 방법이 궁금한 실무자를 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167페이지

179페이지

215페이지

276페이지

306페이지
4) 데이터 드리븐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드리븐 보고의 마지막 절차인 ‘데이터 드리븐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왜 데이터 드리븐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기준부터 효과적인 메시지, 시각화, 스토리텔링까지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363페이지

371페이지

380페이지
4. 책을 읽은 후
데이터 분석은 정말 쉬운 분야가 아닙니다.
분석의 80%는 기본 통계와 시각화를 통해 이뤄지고
20%는 고도화된 분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본을 알고 있어야 고도화된 분석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분석관련 책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 책 가운데 실제 예시를 통한 전반적인 분석 절차에 대한 예시가 다양하고, 좀더 쉽게 접근하려는 저자의 의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시를 따라할 수 있도록 모든 소스코드는 GitHub에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OpenAI 사의 ChatGPT가 출시되고 전세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AI는 당신을 대체하지 않는다. AI를 사용하는 사람이 당신을 대체할 것이다.’ 라고 산티아고 발다라마 가 말했습니다.
직장인의 생존 스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고객을 설득하고, 상사를 설득할 수 있는 직장인, 분석가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