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의 미래 - 코로나 이후 에듀테크가 바꾸는 미래의 교육
홍정민 지음 / 책밥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 이전에도 디지털 전환의 세계적인흐름이였지만

코로나 19로 2년이 걸릴 디지털 전환이 2개월 만에 이루어졌다고 최대규모 개발자 컨퍼런스인 '빌드2020'에 대한 미디어 브리핑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사티아 나델라가 말했다고 한다.

코로나19라는 엄청난 사건은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더욱 가속화 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니라고 말한다. 초유의 온라인 비대면 수업이 시작되었고, 기업의 오프라인 연수는 온라인으로 대체되었다고 한다.

교육과 기술의 결합인 에듀테크 라는 단어가 일반화되고 줌(zoom), 웹엑스(webex) 등 버추얼 러닝 플랫폼은 빠르게 우리 삶 속에 깊숙이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을 우리는 알수있다.

그렇다면 교육, 그리고 에듀테크는 과연어떻게 변화해 나갈 겄인가?

이를 조명해 보기 위한 것이 바로 이 책에 담은 내용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교육 패러다임의 미래: 간판이 아닌 역량의 시대

2장. 교사 역할의 변화와 미래: 인간이기에 더욱 중요해지는 교사의 역할

3장. 교육 방법의 미래: 에듀테크가 바꾸는 미래 교육

4장. 교육 내용의 미래: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인재

5장. 에듀테크의 미래: 미래 교육에서 주목해야 할 기술들

1장에서는 산업화로 인해 만들어진 지금의 학교 시스템과 학벌 사회는 과연 어떤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될것인가에 대해

2장에서는 교사 역할의 변화와 미래를 살펴본다. 교사가 더 중요한 역할로 나아가야 함을 피력하고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고 한다.

3장에서는 에듀테크 기술의 발전은 교육의 방법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고

4장에서는 디지털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연 산업화 시대에 만들어진 국어, 영어, 수학 중심의 교과목이 아직도 유효한 것인가 ? 유효하지 않다면 어떤 커리큘럼으로 미래의 인재를 육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고자 한다고 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미래형 기술인 VR 이나 AR, 뉴로사이언스, 메타버스, 햅틱스 등 다양한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이런 기술들이 교육과 결합해 어떤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에 대한 예측을 해보고자 한다고 한다.

지금 교육은 큰 변화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대면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19세기 교실에서 20세기 교사가 21세기 학생을 가르치는 지금 의 교육 시스템은 큰 변곡점에 다가서고 있는 것인데 이런 시점에 교육 종사자들과 교육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이 책이 생가걱리와 인사이트를 안겨줄 수 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책을 냈다고 한다.

#에듀테크의미래 #미래예측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