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테크가 온다 - 고령화와 기술혁신이 바꿔놓을 부의 미래
김경록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채권운용최고책임자, 미래에셋캐피탈 대표이사, 미래에셋자산운용 경영관리부문 대표,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소장을 거쳐 현재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대표를 맡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인구와 기술을 중심으로 이뤄질 부의 대이동을 살펴보고, 국가와 기업, 개인이 변화하는 흐름에 맞춰 어떻게 투자하고 자산을 배분해야 할지를 다룬다고 한다.

1부에서는 제조업 국가인 우리나라의 미래를 전망하고 철저하게 제조업 중심 국가인 우리나라는 또 다른 도전을 맞을 수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제조업의 함정과 고령화라는 굴레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독일과 미국을 참조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해법을 찾아본다고 한다.

2부에서는 글로벌한 관점에서 인구와 기술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전 세계 인구 구조의 특징을 고령화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지역별, 국가별로 다양한 고령화 양태를 알아본다고 한다.이어 고령화와 관련된 최신 기술과 그 흐름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고령화와 혁신 기술이 만들어갈 메가 트렌드, 데모테크를 소개한다고 한다.

3부에서는 데모테크에 대한 기업 단위의 구체적인 설명과 향후 자산을 어디에 어떻게 배분해야 할지에 관한 실천적 내용을 다루는데 특히 데모테크의 핵심 테마가 될 바이오, 디지털 헬스케어, 뷰티 산업, 메타버스, 로보틱스, 클라우드 컴퓨팅 등 6가지 영역을 투자 관점에서 분석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 언급하지 않은 강력한 확장 부문이 있는데 배터리, 친환경 산업 등이라고 한다. 이들은 고령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확장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우리가 이전 세대의 투자를 자산으로 물려받았듯이 우리 역시 다음 세대를 위해 투자라는 씨앗을 심어야 하며

수축하는 현재를 냉철히 바라보며 확장할 미래를 찾아 나서야 하고

고령화와 기술이 교차되는 메가 트렌드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니 데모테크의 메가 트렌드에 올라타자고 말한다.

호시우보 라는 말이 있는데 소의 걸음으로 걷되 호랑이의 눈으로 미래를 날카롭게 보아야 한다는 의미고 이 책이 호랑이의 눈을 갖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말에

이 책이 처음 읽을때는 조금 어려움이 있었지만 미래예측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인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래예측 #데모테크가온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