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K에디션 자영업 트렌드 2024 - 장사고수 31명이 꼽은 ㅣ MK에디션
매경이코노미.창톡 장사고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2월
평점 :
부모님이 자영업을 하셨기도 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라서 자영업 트렌드 2024라는 제목에 끌려서 읽어보게 되었다. 뉴스기사로 계속해서 현황을 접하면서 생각을 해보고는 있지만 한 권을 책으로 정리가 되어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매경이코노미에서 편찬을 했는데 장사고수라고 불리는 31명의 글을 모아놓은 책이다.
먼저 업종 트렌드에서는 어떤 업종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업종은 자영업을 시작할때 당연히 중요하게 봐야할 요소 중 하나이다. 주점, 식당, 편의점 등 다양한 업종의 현황을 분석하고 있으면 여러 시각자료 및 데이터도 제시를 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다음은 상권 트렌드이다. 상권 역시 매우 중요한데 광안리, 울진 등 특수한 관광지도 다루고 있다. 물론 홍대 상권 등 서울의 상권도 다루고 있다.
마케팅 트렌드에서는 네이버 플레이스, 인스타 등 마케팅에 관한 내용이다. 요즘 검색을 해보지 않고 가게를 찾는 경우는 거의 없기 떄문에 이것또한 중요한데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해나가는지를 알 수 있다.
이후 운영노하우 파트에서는 인테리어 같은 부분이나 운영 트렌드를 알려주고 있다. 예를 들어 음식 맛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은 '재미'나 '경험'을 중요시 하는 경우가 최근에 많다는 점을 부각하며 그 부분에 대한 준비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트렌드이다. 일본의 도쿄, 오사카에서 자영업을 하는 트렌드, 또는 정부의 정책을 알 수 있으며 중국의 루이싱 커피 등의 사례도 소개하고 있다. 외국에서 한식을 하고 싶다면 그 부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종합적으로 자영업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책이며 고민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