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구조 원리 교과서 - 논리회로 구성에서 미세 공정까지, 미래 산업의 향방을 알아채는 반도체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니시쿠보 야스히코 지음, 김소영 옮김 / 보누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자공학 전공이고 반도체 분야에 상당한 흥미를 가지고 있다. 공학이기 때문에 배우기가 난해하고 전공 서적만 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참고 하기 위하여 이 책을 보게 되었다. 목차를 쭉 훑어보면 반도체의 여러가지를 다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도체의 물성부터 시작해서 IC와 LSI, 반도체 소자의 작동 원리, 디지털 회로, 반도체 공정과 여러 디바이스 소개 등 전체적으로 골고루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이 책 한 권으로 위에 언급한 각각의 세부 파트를 다 배울 수는 없을 것이다. 난해하기도 하고 내용도 방대해서 한 파트만 다루어도 엄청난 두께가 되는 것이 반도체이지만 이 책을 통해 반도체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는 있다.

개인적으로는 어느 정도의 지식은 있어야 이 책을 이해하기가 쉬울 것 같긴 하지만 초보자도 여러 번 반복해서 읽다보면 이해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신 기술들을 다루었기 때문에 반도체 기술의 트렌드를 파악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예를 들어 TSV 같은 기술의 경우 최근에 매우 매우 핫한 메모리 칩인 HBM에 사용되는 기술이다. TSV를 어떻게 공정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그외에도 공정 과정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담았다. 기본에도 충실하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N형 반도체, P형 반도체부터 시작하여 MOSFET, BJT 등 당연히 알아야 될 내용들을 다 알 수 있다.

디지털회로에 대한 부분도 들어가있는데 이런 부분 같은 경우에는 전공생들이 읽으면서 정리하면 좋을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논리회로를 배운지가 2년이 넘어서 거의 다 까먹어가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정리를 하였다. 삽화도 깔끔한 편이라 배운 것들을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